뷰페이지

일어설 때 머리가 핑… 심부전 발병 위험 높다

일어설 때 머리가 핑… 심부전 발병 위험 높다

입력 2012-12-03 00:00
업데이트 2012-12-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기증에 구역질까지… ‘기립성 저혈압’ 원인과 진단



앉았다 일어설 때 머리가 핑 돌며 현기증이 느껴질 때가 있다. 더러는 어지럼증과 함께 메스꺼움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런 경우 많은 사람들이 빈혈을 의심하지만 그보다 기립성 저혈압일 가능성이 더 크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의대 크리스틴 존스 박사팀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기립성 저혈압을 보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부전 발병 위험이 평균 54%나 더 높았다. 결코 가볍게 여길 증상이 아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란
고혈압과 달리 저혈압은 기준이 명확하지는 않으나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 90㎜Hg, 이완기 혈압 60㎜Hg 이하면 저혈압으로 간주한다. 흔히들 “저혈압이 고혈압보다 더 무섭다.”고 말하지만 의외로 저혈압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피가 부족한 상태’라고 믿는 사람들이 많다. 또 어지럼증 때문에 빈혈로 착각하기도 하지만 둘은 전혀 다르다. 저혈압은 심장 기능 이상 등으로 혈관 압력이 낮아져 생기는 심혈관계의 문제이나 빈혈은 혈액 속 헤모글로빈이 부족해 생기는 혈액질환이다. 이런 저혈압은 원인에 따라 본태성과 기립성, 2차적 저혈압 등으로 구분하는데 기립성 저혈압은 진단을 위한 측정 방법이 따로 있다. 먼저, 누운 자세에서 혈압을 측정한 뒤 일어나서 3분 이내에 혈압을 측정한다. 그 결과 수축기 혈압이 20㎜Hg, 이완기 혈압이 10㎜Hg 이상 떨어지면서 분당 20회 이상 맥박 수가 증가하지 않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기립성 저혈압으로 진단한다.

●증상 심하면 위험 기립성 저혈압은 눕거나 앉은 상태에서는 심장을 향하는 정맥 혈액이 중력의 영향을 덜 받지만 눕거나 앉았다가 일어설 때는 심장을 향하는 혈류량이 일시적으로 줄고, 이때 뇌로 가는 혈류량이 함께 줄면서 발생한다. 물론 고령이나 뇌경색 등으로 인한 뇌손상, 파킨슨병, 당뇨병, 말초신경병증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이뇨제나 혈관확장제, 안정제 등을 장기 복용해도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인 저혈압과 달리 기립성 저혈압은 증상이 비교적 뚜렷하다. 전문의들은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갑자기 심한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현기증·무기력·전신쇠약감·구역질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면서 “증상이 심하거나 고령 환자일 경우 눈앞이 하얘지면서 순간적으로 넘어져 심각한 골절상을 입기도 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어지럼증만으로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단정해서는 안 된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특히 중추신경계 질환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 원인부터 확인해야 한다.

●일상적인 노력으로도 개선 가능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저혈압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 대개의 경우 뇌질환이나 당뇨성 말초신경장애, 특정 약물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물론 기립성 저혈압이라도 증상이 가볍다면 생활 습관을 바꿔서 해결할 수도 있다. 먼저, 앉거나 누운 상태에서 일어날 때는 가능한 천천히 움직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또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미네랄과 비타민 등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음주는 피하는 게 좋다. 하루 2∼2.5ℓ 정도의 물을 마시고 적당량의 염분을 섭취하는 것도 필요한 예방법이다. 가능한 심한 온도차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적당한 운동도 필요하다. 단, 과격한 운동은 삼가야 한다. 만약 이른 아침에 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베개 등으로 조절해 머리를 15∼20도 이상 높여 자는 것이 좋고, 장시간 서 있을 때에는 수시로 스트레칭을 하며 탄성 양말(스타킹)을 신어 다리 정맥혈의 정체를 막아줘야 한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도움말 을지대병원 심장내과 최유정 교수

2012-12-03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