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eekly Health Issue] 녹내장 환자 사례로 본 예방·관리

[Weekly Health Issue] 녹내장 환자 사례로 본 예방·관리

입력 2012-12-31 00:00
업데이트 2012-12-3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담배·술 줄이고 어두운 곳서 독서 피해야… 시신경 손상땐 완치 어려워 조기발견 중요

대기업 이사인 정현석(52)씨는 올 들어 유난히 시야가 흐려졌다. 하지만 그동안 시력이 꾸준히 떨어졌던 데다 노안까지 겹친 탓이라고만 여겨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러다 우연히 안과를 찾은 그에게 의사는 녹내장이라는 충격적인 진단 결과를 내놨다.

정씨의 경우 처음 진단 당시 양쪽 눈의 안압이 모두 24㎜Hg로 정상치인 10∼21㎜Hg보다 높았고, 시야검사에서는 중심부의 일부를 제외한 주변부 시야가 모두 손상된 말기 녹내장으로 확인됐다.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의료진은 즉시 안압을 낮추고 시신경을 보호하는 약물치료를 시작했다. 다행히 약물에 대한 반응이 좋은 편이어서 치료 이후 녹내장이 악화되지는 않고 있다. 정씨는 “더 일찍 검사를 받지 않은 것이 후회된다.”면서 “좀 더 일찍 발견해 치료를 받았더리면 상태가 지금보다는 훨씬 나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녹내장은 뚜렷한 자각증상이 없어 발견이 어려운 데다 한번 시신경이 손상되면 회복이 안 되는 등 완치가 어려운 특성 때문에 문제가 더 심각하다.

그런 만큼 생활습관을 바꾸는 등 일상적인 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녹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압 상승과 안구의 혈류 순환장애를 유발하는 과도한 음주와 흡연을 삼가는 것이 좋다. 또 물구나무서기 등 특수한 동작의 요가, 어두운 곳에서의 독서나 컴퓨터 작업 등도 피해야 한다.

손용호 원장은 “녹내장은 안압 및 시신경·시야검사 등을 통해 초기에도 어렵지 않게 진단할 수 있으므로 건강하더라도 매년 안과 전문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면서 “특히 40대 이후이거나 녹내장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안압이 높거나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전신 혈관계 질환을 가진 사람, 고도근시가 있는 사람 등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적기에 발병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심재억 전문기자 jeshim@seoul.co.kr

2012-12-31 24면

관련기사

더보기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