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물망으로 뇌혈관 막은 혈전 90% 이상 제거

그물망으로 뇌혈관 막은 혈전 90% 이상 제거

입력 2014-02-07 00:00
업데이트 2014-02-07 09: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물망을 이용하는 새로운 시술법을 적용해 혈전(피떡)으로 막힌 뇌혈관을 90% 이상 뚫을 수 있다는 임상 결과가 나왔다. 기존의 약물을 이용한 혈전용해술이나 카테터를 사용한 혈전제거술보다 훨씬 높은 뇌혈관 개통률이어서 주목된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장경술(신경외과) 뇌신경센터장은 최근 인천에서 열린 심뇌혈관 심포지엄에서 이같은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뇌졸중은 크게 뇌혈관이 혈전으로 막히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로 나뉜다. 이런 뇌졸중 환자의 3분의 2 가량은 뇌경색이다. 뇌경색은 지체없이 혈전으로 막힌 뇌혈관을 뚫어야 언어·운동·학습·기억·감각능력 상실 같은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생명도 구할 수 있다. 이런 상태에서 막힌 뇌혈관을 뚫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혈전을 녹이는 용해제를 사용(약물 재개통술)하거나 의료기구를 넣어 혈전을 빼내는(기계적 재개통술) 방식이다.

 

 이 중 약물 재개통술은 혈전 용해제를 사용해 혈전을 녹이지만 혈전 용해제가 서서히 작용하기 때문에 혈관을 뚫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장경술 교수는 “통계에 따르면 혈전 용해제로는 뇌경색의 50% 이하만 뚫을 수 있다”며 “용해제 용량을 많이 쓰면 혈관이 터져 자칫 뇌출혈이 생길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혈전 용해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계적 재개통술이 도입됐다. 이 방식으로 막힌 혈관을 뚫는 비율이 약 60%로 높아졌다. 이후 혈전을 조각내 카테터를 이용해 진공청소기처럼 빨아들이는 ‘흡인성 기계적 재개통술’이 도입돼 막힌 혈관을 약 80%까지 뚫을 수 있게 됐다.

 

 이와 달리 장경술 교수팀은 그물망을 이용하는 새로운 개념의 뇌혈관 기계적 재개통술을 적용했다. 혈관을 막은 혈전에 미세한 마이크로 와이어를 관통시킨 후 와이어를 따라 혈전 부위에 관을 밀어넣은 뒤 관을 빼내면 관 속에 있던 그물망이 펴지면서 혈전을 붙잡는데, 이 때 그물망을 빼내면 혈전이 함께 제거되는 방식이다. 장 교수는 “이 방법은 거의 모든 경우 1시간 안에 막힌 혈관을 뚫을 수 있어 시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면서 “환자 치료 결과가 좋고, 합병증 위험도 낮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 병원 뇌신경센터가 2011년 2월부터 2013년 5월까지 그물망을 이용한 뇌혈관 기계적 재개통술을 받은 환자 63명을 분석한 결과, 91%인 55명의 환자에서 막힌 뇌혈관이 부분 또는 완전히 뚫린 것으로 나타났다. 장 교수는 “이 방법은 뇌졸중이 발생한 지 6시간이 넘지 않고, 뇌혈관의 지름이 최소1.5㎜ 이상이어야 적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심재억 의학전문기자 jesh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