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신마취 없는 ‘레이저튜브’ 중이염수술 효과 입증

전신마취 없는 ‘레이저튜브’ 중이염수술 효과 입증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1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레이저튜브를 이용해 전신마취가 아닌 고막 마취로만 중이염 치료가 가능하다는 임상 결과가 나왔다.

차의과학대 분당차병원(원장 지훈상) 이비인후과 이창호 교수팀은 소아 중이염의 수술적 치료를 최소화하는 방법인 ‘레이저튜브 중이염수술’의 임상 효과를 세계에서 처음으로 입증했다고 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전신마취 없이도 소아 중이염을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소아 중이염은 감기처럼 흔한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치료약물이 없어 경과 관찰 후 전신마취를 하는 튜브 수술이 주된 치료법이었다. 그러나 중이염의 증상은 2년 이상 지속되고, 튜브 수술은 1년마다 재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 차례 반복 수술이 필요하며, 전신마취에 대한 부담 때문에 치료를 포기해 청력을 잃는 아이들이 많았다.

분당차병원 이비인후과 이창호·김형미 교수팀은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전신마취없이 고막마취만 하는 레이저튜브 수술로 중이염을 치료한 512명을 27개월간 추적 관찰한 결과, 튜브를 한쪽 이상 넣은 401명에게서 전신마취 없이도 치료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경우 전신마취 비율이 기존 치료와 비교해 80% 이상 감소했다.

레이저튜브 중이염 수술은 전신마취를 하지 않아 수술 전 검사나 입원이 필요 없으며, 수술 후 염증이나 이루가 거의 없어 튜브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의료진은 “소아에서도 안전성이 증명돼 성인 중이염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창호 교수는 “레이저튜브 수술은 2번 이상 튜브 수술을 한 난치성 중이염 아동 환자들이 전신마취를 피할 수 있는 유일한 수술법” 이라고 말했다.

의료진은 “이번 결과 보고는 레이저튜브 중이염 수술의 임상 효과를 입증한 세계 첫 연구”라고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에서 발행하는 국제 SCI 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 최근호에 실렸다.

 

 심재억 의학전문기자 jesh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