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응급처치 이렇게] 상처에서 출혈 땐 직접 눌러 지혈후 수돗물에 씻어 줘야

[응급처치 이렇게] 상처에서 출혈 땐 직접 눌러 지혈후 수돗물에 씻어 줘야

입력 2014-05-26 00:00
업데이트 2014-05-26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시영 중앙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평가팀장
정시영 중앙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평가팀장
상처가 생겨 출혈이 날 때는 상처를 직접 눌러 지혈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깨끗한 수건이나 거즈를 대서 상처를 누르고, 상처로 피부가 들뜬 상태라면 피부를 원래 자리에 고정시킨 뒤 압박을 해주는 게 좋다. 압박대를 이용해 사지를 꽉 묶은 뒤 지혈하는 방법은 생명이 위험한 정도의 대량출혈이 있는 경우 외에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반지를 끼고 있는 손가락에 상처가 생기면 상처가 부어오르기 전에 반지를 먼저 제거해야 한다. 상처가 부어오르면 반지를 빼기 힘들어지고 혈액순환에도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옷 아래 상처를 입었다면 우선 상처를 덮고 있는 옷을 제거해야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지혈이 되면 흐르는 수돗물에 상처를 씻어 상처에 묻어있는 흙이나 기타 오염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병원에서는 멸균생리식염수를 사용해 소독하지만 수돗물로 소독하더라도 크게 차이는 없다.

입으로 상처를 빨아내는 것은 감염의 위험이 있어 권장하는 방법이 아니다. 상처가 깊거나 이물감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봉합과 이물질 제거 등 추가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응급처치 후 곧장 병원으로 가야 한다.

신체 조직이 떨어져 나갔다면 떨어진 조직을 함부로 버리지 말고 신속하게 병원으로 가져가야 한다. 이때 떨어진 신체 부위는 생리식염수로 가볍게 세척한 뒤, 소독된 거즈로 감싸고 비닐봉지나 랩으로 밀봉해 얼음물주머니에 넣어 냉장상태로 들고 간다. 조직이 얼거나 물에 불면 재접합하기 어려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얼굴을 다쳤다면 치아 손상이 있을 수 있다. 치아가 빠졌을 때는 치아 주위 조직이 마르기 전에 생리식염수나 수돗물에 헹궈 이물질을 없앤 뒤 빠진 자리에 다시 넣고 병원에 가는 게 좋다. 빠진 치아를 빨리 원위치시킬수록 치아의 보존 확률도 높아진다. 만약 빠진 치아를 현장에서 바로 넣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생리식염수나 우유에 넣어 병원으로 가져가는 게 좋고, 의식이 있는 환자라면 혀 밑에 넣거나 입안에 문 채 내원하는 게 좋다.

빠진 치아를 수돗물에 담그거나, 치아 뿌리 부분을 만지면 뿌리가 손상되므로 삼가야 한다. 이가 부러진 경우 치아 가장 겉층인 에나멜 층만 손상됐다면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지만 더 안쪽까지 손상되어 연노랑색의 상아질이나 분홍색의 신경까지 드러나면 치료가 필요하다. 부러진 치아도 붙일 수 있기 때문에 부러진 조각이라도 갖고 병원에 가는 게 좋다.

정시영 중앙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평가팀장
2014-05-26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