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역 유행 ‘비상’…환자 작년의 2배로 늘어

홍역 유행 ‘비상’…환자 작년의 2배로 늘어

입력 2014-05-26 00:00
업데이트 2014-05-26 1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생이 32%…연내 중·고생 예방접종 진행

열과 발진을 동반하는 홍역이 최근 학교를 중심으로 유행 조짐을 보이자 보건·교육 당국이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나섰다.
2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국내 홍역 환자는 모두 225명으로, 이미 지난해 전체 인원(107명)의 두 배를 넘어섰다. 사진은 12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에 설치된 홍역 진료소에서 학생들이 진료를 받고 밖으로 나서는 모습. 연합뉴스
2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국내 홍역 환자는 모두 225명으로, 이미 지난해 전체 인원(107명)의 두 배를 넘어섰다. 사진은 12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에 설치된 홍역 진료소에서 학생들이 진료를 받고 밖으로 나서는 모습.
연합뉴스


2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국내 홍역 환자는 모두 225명으로, 이미 지난해 전체 인원(107명)의 두 배를 넘어섰다.

보건당국은 홍역이 크게 유행하는 필리핀·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 여행자들을 통해 바이러스가 유입되고, 이들이 드나드는 병원과 학교 등을 통해 2차 전파가 이뤄지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학교에서는 지속적으로 가까운 거리의 감염자와 바이러스에 노출될수 밖에 없는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한다는 게 정부와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홍역 예방접종 이력이 있더라도 1% 미만의 확률로 홍역을 앓는데, 활동에 큰 불편을 느끼지 않을 만큼 가벼운 증상을 겪는 이들 학생이 계속 등교하면 학교 안에서 빠르게 감염자가 늘어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복지부와 교육부는 학부모들에게 자녀가 의료기관에서 홍역 진단을 받은 경우 학교·학원에 가는 것을 막고 집이나 병원 등에서 격리 치료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또 중·고등학생 가운데 홍역 예방접종(2회)을 마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올해 안에 보건소에서 예방 접종도 진행한다.

정부는 의료기관들에도 “의심환자를 진료하면 반드시 보건소에 신고하고 환자를 격리한 상태에서 치료해달라”고 요청했다. 같은 병원을 찾은 미접종 상태의 영유아들이 함께 감염되는 등의 의료기관내 전파 사례도 보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현재 중고교생, 대학생의 대부분이 홍역 예방접종을 마친 상태라 대규모 유행 가능성은 낮지만, 일부 미접종자나 면역력이 떨어진 학생들을 중심으로 소규모 집단 발병이 우려되므로 학교와 의료기관, 지역사회가 함께 예방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