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적당량의 커피 섭취는 심장 건강에 도움”

“적당량의 커피 섭취는 심장 건강에 도움”

입력 2015-03-03 11:01
업데이트 2015-03-03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루 3~4잔의 커피를 마시면 관상동맥 석회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임상연구 결과가 제시됐다. 커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두고 다양한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에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처음 이뤄진 연구 결과여서 주목된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원장 신호철) 코호트연구소 장유수 교수팀(최유니 연구원)은 심장질환이 없는 무증상 성인 남성 2만 1000여명 등 모두 2만 5000여명을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그룹, 하루 1잔 미만인 그룹, 1~2잔 그룹, 3~4잔 그룹, 5잔 이상 마시는 그룹으로 나눠 평소 커피섭취량에 따른 관상동맥 석회화 정도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하루 3~4잔(1잔 기준은 약 150ml)의 커피를 마시는 그룹이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그룹에 비해 조기관상동맥질환 비율이 20%나 낮았고, 관상동맥 석회 수치비도 41%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5잔 이상 마시는 군에서는 이 같은 감소 효과가 보이지 않았다.

 관상동맥 석회 수치(Coronary artery calcium score)는 CT(전산화 단층촬영)로 측정한다. 이 지표는 조직학적으로 동맥경화반의 총량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며, 향후 관상동맥질환의 발생을 예측하는 지표로 활용된다. 동맥경화반은 지방 축적과 염증반응 등에 의해 혈관에 노폐물이 쌓인 상태를 뜻한다.

 연구팀은 “커피가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면서 “하지만 커피가 심혈관계 질환의 주요 위험인자인 당뇨병 위험을 줄이고, 커피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들이 인슐린 감수성과 췌장 베타세포의 기능을 개선시키며,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의 산화 감소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장유수 교수는 “무증상 성인들이 매일 적정한 양의 커피를 섭취할 경우 어느 정도는 조기 관상동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지만, 그렇다고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게까지 커피를 권고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과도한 커피 섭취는 심장부정맥과 같은 카페인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에서 발간되는 저명 국제저널인 ‘HEART’ 온라인판에 게재 됐다.

 심재억 의학전문기자 jesh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