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감 원샷 원킬 日서 신약 개발

독감 원샷 원킬 日서 신약 개발

김규환 기자
입력 2015-10-30 23:08
업데이트 2015-10-30 2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루 만에 치료 효과… 2018년 시판 예정

일본에서 독감(인플루엔자)을 24시간 만에 잡는 ‘기적’의 신약이 개발됐다.

일본 시오노기제약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독감을 하루 만에 치료할 수 있는 신약을 개발해 2018년에 일본에서 판매할 예정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30일 보도했다.

기존 감기약은 독감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 증식 자체를 막을 수 있는 효과가 없다. 독감 치료제는 스위스 제약업체인 로슈의 ‘타미플루’가 유일하다. 조류 인플루엔자의 치료약으로 널리 알려진 항바이러스 치료제인 타미플루는 로슈와 미국 제약업체인 길리아드사이언스가 합작 개발, 로슈가 독점 생산하고 있다. 타미플루 역시 바이러스의 증식 자체를 억제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5일 이상은 복용해야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만큼 환자들의 부담이 비교적 크다. 반면 이번에 개발된 신약은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 사멸시키는 원리를 지니고 있다. 목구멍과 코로 침투한 독감 바이러스가 증식할 때 사용하는 효소의 작용을 방해해 증식을 억제, 사멸시키는 것이다.

시오노기제약은 건강한 사람들에게 약을 투여해 안전성을 확인하는 초기 단계 임상시험을 일본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독감 환자가 증가하는 내달부터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2단계 임상시험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후생노동성은 ‘획기적인 신약 후보’라며 이 약을 우선적으로 심사한다는 방침이다. 시오노기제약은 후생노동성의 제조 판매 승인을 받아 2018년에 약을 시판할 예정이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5-10-3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