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종코로나 ‘가족 감염’ 현실로…밀접접촉 관리강화 시급

신종코로나 ‘가족 감염’ 현실로…밀접접촉 관리강화 시급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2-02 11:39
업데이트 2020-02-02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번 환자는 12번 환자 아내로 확인

6번 환자 ‘일상접촉자’ 분류돼 방역 구멍
확진자 밀접접촉자 확인해 격리조치 필요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2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1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관광객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2020.2.1 연합뉴스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2번째 확진자가 발생한 1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관광객들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2020.2.1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가족간 감염’과 일상생활을 통한 감염 사례가 잇따라 확인되면서 ‘밀접접촉자’에 대한 자가격리 등 확진환자 접촉자에 대한 보다 집중적인 방역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신종코로나 확진환자가 3명 늘어 15명이 된 가운데 40세 중국인 여성인 14번 환자는 경기 부천에서 발생한 12번 환자의 아내로 확인됐다. 이 여성은 딸과 함께 자가격리된 후 확진 판정을 받았다.

부천에 거주하는 12번 환자는 49세 중국인 남성으로 신종코로나 검사에서 지난 1일 양성 판정을 받고 분당서울대병원에 격리 입원했다. 그는 관광가이드 일로 일본에 체류하다가 지난달 19일 김포공항으로 입국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는 지난달 24일 대중교통을 이용해 수원시 팔달구에 있는 친척 집을 방문하는 등 보건당국의 방역망을 벗어나 2주가량 일상생활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12번 환자와 만난 친인척 6명은 접촉자로 분류돼 4명은 자택에서 자가 격리 중이다.

과거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에는 ‘환자와 2m 이내에 머무른 사람’ 등을 밀접접촉자로 분류했다가 기계적 기준이라는 지적이 나와 현재는 얼마나 오랜 시간 함께 있었는지, 마스크를 착용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자택에 자가 격리되는 밀접접촉자와 달리 일상접촉자는 능동감시 대상자로 보건소의 모니터링만 받는다. 격리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일상생활도 가능하다.

6번 환자는 3번 환자의 일상접촉자로 분류돼 보건당국으로부터 별다른 제약을 받지 않았고 사실상 평소와 다름없이 생활한 것으로 보인다. 6번 환자의 가족 2명이 신종코로나 ‘양성’ 결과가 나와 3차 감염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조사범위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6번 환자를 재분류했어야 했는데 일상접촉자로 관리한 오류가 있었다”며 “조사 시간을 확대한 후 내부적으로는 (6번 환자를) 밀접접촉자로 분류했는데 이 부분이 보건소로 정확히 전달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확진자와 접촉한 밀접접촉자의 동선을 세밀하게 파악해 자가격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현재 상황에선 가장 시급한 대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방역작업 하는 관계자
방역작업 하는 관계자 3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네 번째 확진자가 치료 중인 경기도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서 한 관계자가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2020.1.30 연합뉴스
확진자가 2명 나온 부천 지역에서는 주민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12번 환자가 다녀간 것으로 확인된 CGV 부천역점은 지난 1일 임시 휴업에 들어갔다.

CGV 측은 이날 홈페이지 공지 글을 통해 “CGV 부천역점에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방문한 사실이 확인돼 임시휴업을 결정하게 됐다”며 “고객 안전을 위한 선제적인 조치이니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설명했다.

CGV 부천역점은 확진자 방문 사실을 확인한 직후인 이날 오후 6시 30분부터 영업을 중단하고 오후 7시 10분쯤 모든 고객을 퇴장시켰다.

CGV 관계자는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부천에 있는 모든 CGV 지점을 자체 방역하고 있지만, 확진자의 구체적인 방문 일시는 밝히기가 어렵다”며 “영업 재개는 추후 질병관리본부 지침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