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0%… 지방 거리노숙인 백신 접종 ‘취약’

0%… 지방 거리노숙인 백신 접종 ‘취약’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9-15 20:18
업데이트 2021-09-16 0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자료사진.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자료사진. 연합뉴스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진행되는 ‘거리노숙인 백신 접종’ 사업의 수도권과 지역 간 격차가 극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지자체에서는 노숙인 백신 접종 현황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접종 완료 37.6%와 큰 차이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의원실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기준 백신 접종 대상자인 노숙인이 0명으로 기록된 곳은 제주, 경북, 세종시 등이다. 대상자가 0명이라는 말은 노숙인이 없다는 뜻이 아니라 노숙인이 이용할 수 있는 종합지원센터 등이 없어 접종 대상자 집계 자체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뜻이다. 광주, 울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등은 노숙인 파악이 됐더라도 접종률이 0%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서울(접종 완료 37.6%)과 부산(44.3%) 등 대도시는 6월 이후 노숙인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한 번만 맞으면 되는 얀센 백신을 준비해 노숙인 접종에 나서고 있다.

●“중앙부처 중심 접종 시스템 강화를”

서울과 지역 간 노숙인 백신 접종 격차가 뚜렷한 것은 백신 접종을 지자체가 운영하는 노숙인 시설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 6월 이후 지자체와 연계해 거리 노숙인 백신 접종에 나서고 있지만, 도시와 달리 노숙인 밀집도가 떨어지는 지방의 경우 실태 파악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

전문가들은 중앙부처를 중심으로 거리 노숙인 백신 접종 시스템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강선우 의원은 “코로나19 확산이 수도권과 지방을 가리지 않는데, 지방이양사업이라는 이유로 중앙정부의 책임이 결코 가벼워질 순 없다”며 “단기적으로 실태 파악에 착수하고 장기적으로는 지자체별 복지서비스 전달 체계를 정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09-1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