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종교집회 금지 긴급명령 고민…“의견 구합니다”

이재명, 종교집회 금지 긴급명령 고민…“의견 구합니다”

김병철 기자
입력 2020-03-07 18:58
업데이트 2020-03-07 19: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도 내 교회의 절반 이상 8일 집회 예배 계획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8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입수 신천지 신도명단 전수조사 결과 및 코로나19 대응계획을 발표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8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입수 신천지 신도명단 전수조사 결과 및 코로나19 대응계획을 발표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정부와 지자체가 종교시설 내 행사 자제를 요청한 가운데 경기도 내 교회의 절반 이상이 오는 8일 집회 예배를 정상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도는 종교 집회를 통한 바이러스 전파 확산 가능성을 우려하고 이번 주일인 8일 도내 교회의 집회 예배를 전면 금지하는 긴급 명령을 고민하고 있다.

7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2∼6일 도내 교회 5105곳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한 결과 2858곳(56%)이 8일 집회 예배를 계획하고 있다.

나머지 교회 2247곳(44%)은 온라인·영상예배로 대체하기로 했다.

이 중 주요 교회(신도수 기준 대도시 5000명 이상, 중소도시 500명 이상) 212곳의 경우 온라인·영상 예배로 전환한 교회는 136곳(64%)이며, 나머지 76곳(36%)은 집회 예배를 취소하지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7일 ‘종교집회 전면금지 긴급명령 검토…의견을 구합니다’ 라는 제목으로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정부와 경기도 및 각 시군의 간절한 호소와 권유 등으로 불교, 천주교, 원불교, 유교는 집합 종교행사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교회 중 2247곳은 가정 예배를 결의했지만 (도내) 전체 교회 중 56%에 해당하는 2858곳이 집합 예배를 강행할 예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캡처
그러면서 종교지도자와 종교인들을 향해 “종교 행위를 중단하라는 것이 아니라 예배를 집합 방식이 아닌 가정 예배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처럼 종교 행위 방식을 일시적으로 변경해 주기를 간곡히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종교의 자유를 존중하지만, 종교의 자유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제한할 수 있고,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에서 집회 금지 등을 명할 수 있게 되어 있다”며 긴급명령 발동의 근거를 제시했다.

그는 “종교집회를 강제금지할 경우 엄청난 반발과 비난이 예상된다”고 말한 뒤 “그러나 도민께서 제게 맡긴 일 중 제일은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다. 불가피한 반발을 이겨낼 수 있도록 권한을 준 것이므로 비난은 그 권한에 상응하는 책임의 일부로서 제가 감수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