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유럽·미국 입국자 통한 GH바이러스 최근 유행 주도”

[속보] “유럽·미국 입국자 통한 GH바이러스 최근 유행 주도”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7-06 15:00
업데이트 2020-07-06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기 아시아서 유행했던 S 유전자의 변이로 전파력이 높을 것으로 추정

이미지 확대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 연합뉴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
연합뉴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6일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에서 검출한 바이러스 526건에 대한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초기에는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는 S그룹과 V그룹이 주로 유행하였으며 유럽, 북미, 남미 그리고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G, GR, GH 그룹이 주로 유행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우리나라도 지난 4월 초 이전에는 주로 S와 V그룹이 확인되었으나 4월 초 경북 예천 집단발병과 5월 초 이태원 클럽 발생 사례 이후부터는 대전방문판매업체, 광주 광륵사 관련된 사례를 포함하여 최근 G, H 그룹에 속하는 바이러스가 검출되고 있다”고 밝혔다.

초기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해외유입 사례와 중국 우한에서 들어온 교민, 구로 콜센터 등 초기유행에서는 S그룹이 분리가 되었으며 신천지 대구교회와 청도대남병원, 줌바댄스 사례, 정부 세종청사의 해양수산부 사례, 수도권의 분당 재생병원, 의정부 성모병원, 구로 만민중앙교회 등에서 분리된 바이러스는 모두 V그룹에 속하는 바이러스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최근에 보고 되고 있는 대부분의 집단발병은 모두 G, H그룹에 속하며 중부권의 대전의 꿈꾸는 교회, 방문판매업체, 호남권의 광주 광륵사, 금양빌딩과 관련돼서 분리된 바이러스는 모두 G, H 그룹이었다.

최근 부산 감천항에 입항한 러시아 선박의 선원들과 일부 해외 입국자에서는 G, R그룹이 분리됐다.

정 본부장은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GH그룹의 바이러스가 주로 유행 중이며, 초기 유행했던 S 유전자의 변이로 세포에서 증식이 보다 잘되고 또 인체세포 감염부위와 결합을 잘하여 전파력이 높을 거라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6월 21일부터 7월 4일까지 2주간 일일평균 확진 환자수는 46.9명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