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인 모임 금지 연장… 카페 내 취식 허용 검토

5인 모임 금지 연장… 카페 내 취식 허용 검토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1-01-14 20:46
업데이트 2021-01-15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거리두기 2.5단계 연장 등 내일 발표

헬스장 일부 허용·러닝머신 금지 가닥
정부, 설 연휴 전후 특별방역대책 실시

이미지 확대
서울시 첫 코로나 전담 요양병원에 ‘느루요양병원´ 지정
서울시 첫 코로나 전담 요양병원에 ‘느루요양병원´ 지정 서울시가 첫 코로나19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으로 지정한 강남구의 ‘느루요양병원’에서 14일 관계자들이 물품을 정리하고 있다. 이 병원은 요양병원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와 밀접 접촉한 환자를 전담 치료하며 68병상 규모로 운영된다. 느루요양병원은 감염병 전담 요양병원에 자원했다.
연합뉴스
오는 17일 종료 예정이었던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와 5인 이상 모임 금지 조치가 연장되고, 설연휴 전후로 특별방역대책이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일일 신규 확진자가 2.5단계 기준인 400~500명 이상을 지속하고 있어서다. 다만 6주째 이어진 집합금지로 인한 자영업자들의 불만을 고려해 정부는 헬스장·카페 등 일부 시설의 영업을 단계적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최종안은 16일 발표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4일 브리핑에서 “거리두기, 소모임 관련 조치가 핵심인데 바로 풀기 어려울 수 있겠다고 판단한다”면서 “주간 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500명 수준이나 1·2차 유행 때와 비교하면 상당히 많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24명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제2부본부장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함으로써 다중이용시설의 집단감염을 차단했다”고 덧붙였다.

당국은 향후 위험요인으로 ▲소규모 감염 증가 ▲겨울철 ▲설연휴 등을 들었다. 방대본에 따르면 집단발생 비율은 55.6%(10월)에서 35.2%(12월)로 줄었지만 5인 미만 소규모 모임발 감염은 12.4%에서 36.9%로 높아졌다. 권 부본부장은 “실내 활동이 많은 계절적 요인에 시기적으로 이동이 많아질 설연휴도 있다. 2월 안정적 백신 접종 준비를 위해서라도 거리두기를 해달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와 별개로 설연휴 특별방역대책을 다음달 6~14일까지 실시하는 계획을 수립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정책 결정을 고민하는 이유는 자영업자들의 불만과 맞닿아 있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정 협의 후 “현장에서는 5인 이하 모임 금지를 완화해달라는 요구가 제일 많다”며 “다만 당국과 지자체는 (해당 조치가) 확진자 감소에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을 하고 있어 고민이 깊은 것”이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새 거리두기 지침은 일률적으로 금지하기보다 부분적으로 허용하되 자기 책임을 강화하는 쪽에 대체로 (당정이)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헬스장은 마스크 쓰고 운동하되 러닝머신에서 뛰는 건 막는 식이다. 현재 포장·배달만 가능한 카페 내에서 취식을 허용하고, 오후 9시 이후 식당 내 취식 금지를 해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한편 방대본은 이날 코로나19 확진 후 입원한 성인 환자 40명의 후유증을 연구한 결과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탈모와 운동 시 숨이 차는 증상이,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피로감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1-15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