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자 백신 맞아야 중증 예방할 수 있어”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자 백신 맞아야 중증 예방할 수 있어”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02-25 00:52
업데이트 2021-02-25 0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신 접종 유의사항 Q&A

이미지 확대
24일 서울 중랑구 보건소에서 관계자들이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안내 현수막을 설치하고 있다. 중랑구의 26일 첫 백신 접종자는 유린원광노인요양원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로, 이날 오전 9시 보건소 1층에서 의료진과 구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접종을 진행한다. 연합뉴스
24일 서울 중랑구 보건소에서 관계자들이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안내 현수막을 설치하고 있다. 중랑구의 26일 첫 백신 접종자는 유린원광노인요양원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로, 이날 오전 9시 보건소 1층에서 의료진과 구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접종을 진행한다.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26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된다. 접종 대상자에게는 접종 가능 시기 안내 문자가 간다. 안내를 받으면 ‘예방접종 정보제공 홈페이지’(nip.kdca.go.kr), 콜센터(1339)를 통해 사전 예약해야 한다. 접종 전 의사에게 예진을 받을 때는 약품,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의 백신에 대해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지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 24일 열린 질병관리청 ‘전문가 초청 코로나19 백신 특집 설명회’를 토대로 백신 접종 유의사항을 문답으로 정리했다.

Q.접종일에 열이 나도 접종할 수 있나.

A.안 된다. 37.5도가 넘는 열이 있으면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접종을 연기하는 게 좋다. 예방접종을 예약한 의료기관과 상의해 다른 날로 다시 예약해야 한다.

Q.만성질환이 있는데 백신을 맞아도 되나.

A.만성질환자야말로 제때 백신을 맞아야 한다.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중증으로 악화할 가능성이 크다. 예방접종 전후로 고혈압, 당뇨 등 기저질환 관련 약물을 그대로 복용해도 된다.

Q.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접종할 수 있나.

A.경증 음식 알레르기는 예방접종 금기 대상이 아니다. 다만 이전에 백신 접종 후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한 적이 있거나 다른 심각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사람은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Q.아나필락시스라는 게 뭔가.

A.백신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중증 이상반응이다. 두드러기, 가려움, 발진, 호흡곤란, 복통, 설사, 현기증, 빈맥, 저혈압 등이 주요 증상으로 응급 처치를 받아야 한다. 대개 접종하고 30분이 되기 전에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의료기관 대기실에 30분간 머물러야 한다. 미국에선 화이자 백신 접종 후 100만명당 4.7건꼴로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지나친 공포심은 금물이라고 조언했다.

Q.접종 후 정상적인 면역반응과 이상반응을 어떻게 구분하나.

A.주사 부위가 붓고 발열, 몸살이 오는 것은 일종의 면역반응이다. 통증 부위를 냉찜질하고 전신 통증이 있으면 진통제를 복용해도 된다. 그러나 열이 지속되면 예방접종 전이나 항체가 생기기 전에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일 수 있으므로 즉시 검사를 받아야 한다.

Q.이상반응이 생기면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나.

A.피해 보상을 신청하면 120일 이내에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을 따져 보상을 결정한다. 진료비, 간병비, 장애·사망일시보상금, 장제비 등을 지원한다.

Q.접종 후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

A.당일에는 과도한 활동, 음주, 사우나를 피하고 이상반응이 없는지 잘 관찰해야 한다.

Q.독감 백신을 맞았는데 코로나19 백신을 바로 맞아도 되나.

A.독감 등 다른 백신과는 접종 전후 최소 14일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이런 경우를 가정한 안전성·유효성 임상 자료가 부족해서다. 실수로 14일 이내에 코로나19 백신과 다른 백신을 모두 접종했더라도 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을 권고하진 않는다.

Q.수유 중인데 괜찮을까.

A.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은 백신이 모유 수유 영아에게 위험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다만 임산부는 임상 연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백신 접종 대상에서 제외된다.

Q.만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언제 맞을 수 있나.

A.현재 접종 대상에서는 제외됐으나, 임상 결과에 따라 추가될 수 있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만 16세 이상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한 화이자 백신에 한해 만 16세와 17세도 접종 대상에 포함할 것을 권고했다. 최종 허가가 나오는 대로 접종 계획을 수정·보완할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Q.백신을 맞고 항체가 생겼는지 확인할 방법이 있나.

A.특수 연구시설에서 검사해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접종자 모두 검사하기는 어렵다. 항체는 1·2차 접종 후 약 2주 후에 생긴다.

Q.백신 접종 확인증을 받으면 집합금지 등 방역정책에서 제외될 수 있나.

A.예방접종증명서가 있다고 해서 방역정책에서 제외되지 않는다.

Q.접종 후 바로 마스크를 벗어도 될까.

A.대다수가 접종 후 면역을 획득하는 것은 맞지만, 일부는 면역 수준이 충분하지 못할 수 있다. 감염 위험이 있으니 마스크를 써야 한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1-02-25 2면

많이 본 뉴스

‘금융투자소득세’ 당신의 생각은?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로 5000만원 이상의 이익을 실현했을 때 초과분에 한해 20%의 금투세와 2%의 지방소득세를, 3억원 이상은 초과분의 25% 금투세와 2.5%의 지방소득세를 내는 것이 골자입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제도 도입과 유예,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
일정 기간 유예해야 한다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