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방역 상징’ 정은경 퇴임…“코로나19 유행 극복에 기여할 수 있어 보람”

‘K방역 상징’ 정은경 퇴임…“코로나19 유행 극복에 기여할 수 있어 보람”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05-17 18:59
업데이트 2022-05-17 19: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마지막 인사 나누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마지막 인사 나누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정부 교체로 질병관리청을 떠나는 정은경 청장이 17일 비공개 이임식을 마치고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 앞에서 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주 연합뉴스
코로나19 방역 대응을 이끈 ‘K방역의 상징’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4년 10개월만에 자리를 떠난다. 질병청 초대 청장으로서는 1년 8개월만이다. 정 청장은 이날 이임사에서 “코로나19 유행 극복과 질병 관리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보람이자 영광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정 청장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이 백경란 성균관대 의대 교수를 신임 질병청장에 임명하면서 퇴임하게 됐다. 정 청장은 이날 질병청에 복귀한 뒤 직원들과 만나 인사를 나눴다. 정 청장은 이임사에서 “코로나19 대유행 위기를 맞아 어려운 순간이 많았으나 여러분들과 함께 위기를 극복해왔다”면서 “유행이 진행 중인데 무거운 짐을 남기고 떠나는 듯해 마음이 무겁지만 그동안 쌓은 경험과 지식과 소명의식으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것이라 믿는다”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또한 정 청장은 “결정과 판단이 국민 생활과 안전에 큰 영향을 미쳐 질병관리청의 책임이 막중해졌다”면서 “국민의 시선과 기대가 부담스럽고 무겁게 느껴질 것이나 책임감은 무겁게 가지되 더 자신감을 가질 것”을 주문했다.
이미지 확대
K방역 문 열었던 정은경 퇴임
K방역 문 열었던 정은경 퇴임 정부 교체로 질병관리청을 떠나는 정은경 청장이 17일 비공개 이임식을 마치고 차량에 탑승한 뒤 직원들에게 손 인사를 하고 있다.
청주 연합뉴스
이어 정 청장은 “질병관리청은 국민 건강과 사회 안전을 위해 존재하며 과학적 전문성을 핵심으로 하는 중앙행정기관”이라며 “국민들의 신뢰와 보건의료분야 리더십은 우리의 전문성에서 나온다”고 강조했다. 최근 윤석열 정부는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을 ‘정치 방역’으로 규정하고 ‘과학 방역’을 내세우고 있다. 

정 청장은 “2년 이상 지속되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방역과 예방 접종에 적극 참여해준 국민들께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면서 “보건의료인과 방역 담당자들의 헌신과 노고에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의사 출신인 정 청장은 1995년 질병관리본부(당시 국립보건원)에 특채로 임용된 뒤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장, 질병정책과장 등을 지냈다.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당시 위기 관리 대응 경력을 인정 받아 2017년 7월 질병관리본부장을 맡았다. 정 청장은 ‘국민영웅’이라는 평가에 대해 “너무 과분하다”면서 향후 계획에 대해 “당분간 쉬면서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