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허재호 배임의혹 본격 수사…자료만 24상자 분량

검찰 허재호 배임의혹 본격 수사…자료만 24상자 분량

입력 2014-04-08 00:00
업데이트 2014-04-08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시 법정관리 재판장 “무너져가는 회사에 막대한 지원, 명백한 배임”검찰은 고소 접수하고도 2010년 무혐의 처분…사실상 재수사 돌입

검찰이 대주그룹 계열사 간 ‘자금 몰아주기’와 관련,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이 배임행위를 했는지 본격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8일 확인됐다.

광주지검 특수부(김종범 부장검사)는 대주그룹 계열인 대한시멘트, 대한페이퍼텍의 법정관리 관련 자료를 법원으로부터 넘겨받아 2007~2008년 계열사 간 자금 흐름을 살펴보고 있다.

법정관리 기록 등 자료만 24상자 분량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대한시멘트는 대주건설 등 계열사에 2천490억원을 대출했다가 2천30여억원을 회수하지 못했으며 대한페이퍼텍도 480여억원을 대출했다가 돌려받지 못했다.

검찰은 두 회사가 대주건설에 막대한 지원을 하기로 한 결정 과정에서 지배 주주인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과 지원 결정에 참여한 이사들의 배임 행위가 있었는지 파악하고 있다.

대한시멘트 등을 법정관리하던 재판부는 허 전 회장을 배임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도 했다.

당시 광주지법 파산부 재판장이었던 선재성 사법연수원 교수는 “회계 보고서 결과만 봐도 무너져가는 회사(대주건설)에 막대한 돈을 담보 없이 빌려줬다가 계열사들은 양도·법인세를 내지 못해 법정관리에 들어갔으니 명백한 배임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검찰은 고소를 접수하고도 2010년 3월 허 전 회장 등을 무혐의 처분한 바 있다. 이번은 사실상 재수사인 셈이다.

이에 따라 수사는 하도급 업체 대표에게 허 전 회장 측이 약점을 잡혀 5억원을 뜯긴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거진 차명 주식거래 의혹과 배임 혐의에 당분간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기록 검토에 상당한 시일이 필요하겠지만 허 전 회장이 차후 소환에서는 벌금 미납자에서 피의자로 신분이 바뀔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