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원님 감싸거나 신고하거나… 운전기사 ‘입’ 변수로

의원님 감싸거나 신고하거나… 운전기사 ‘입’ 변수로

입력 2014-08-06 00:00
업데이트 2014-08-06 03: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 받은 3000만원만 계속 추궁” 조현룡 운전기사 檢 강력 비판…신고한 박상은 운전기사와 대비

정치인과 운전기사,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모시는 정치인의 일거수일투족을 꿰차고 있는 만큼 운전기사들의 ‘입’이 정치인 수사의 주요 변수가 되곤 한다. 이번 검찰의 정치인 비리 의혹 수사에서도 마찬가지다. 어떤 운전기사는 ‘자물쇠’로 입을 닫아걸고, 어떤 운전기사는 적극적으로 수사에 협력하고 있다.

철도 부품업체 삼표이앤씨로부터 1억 6000여만원의 돈을 받은 혐의로 6일 검찰에 소환되는 새누리당 조현룡 의원의 운전기사 위모씨는 ‘자물쇠’ 타입이다. 위씨는 5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검찰이 받지도 않은 3000만원만 (조사 과정에서) 계속 주입시켰다”며 검찰을 강력히 비판했다. 위씨는 “검찰 조사 내용은 지난해 7월쯤 (삼표이앤씨) 이모씨가 3000만원을 쇼핑백에 담아 내게 줬고, 그걸 내가 조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것”이라면서 “이씨가 누군지도 모르고, 기억도 안 나는데 검사가 이씨 진술만을 근거로 계속 3000만원만 상기시키고, 암기시키며 추궁했다”고 말했다. 위씨는 새누리당 다른 의원실에서 근무하다 지난해 3월부터 조 의원 수행비서 겸 운전기사로 일하고 있다. 사실 여부를 떠나 ‘주군’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있는 셈이다.

반면 박상은 새누리당 의원의 운전기사 A씨는 검찰에 박 의원의 에쿠스 차량에 있던 현금 3000만원을 들고 가 신고하고, 또 다른 비리 의혹도 제보했다. 검찰은 A씨 신고를 계기로 박 의원 장남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여 별도의 뭉칫돈 6억여원을 발견하기도 했다. 박 의원으로선 ‘믿었던 도끼’에 발등을 찍힌 셈이다. 정치권에서는 이전에도 자신의 운전기사나 브로커의 운전기사 때문에 피의자로 전락한 사례가 많아 ‘운전기사 경계령’이 불문율처럼 굳어져 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4-08-0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