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비자금 의혹’ 포스코 본사 첫 압수수색

檢 ‘비자금 의혹’ 포스코 본사 첫 압수수색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5-07-03 23:44
업데이트 2015-07-04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룹으로 수사 확대… 내부자료 확보

검찰이 정준양 전 회장 등 포스코그룹 전직 경영진의 비리 의혹과 관련해 그룹 전반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조상준)는 3일 포스코 서울 본사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 지난 3월 시작된 이번 수사에서 검찰이 포스코 서울 본사를 압수수색한 것은 처음이다. 검찰은 이날 오후 6시쯤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에 있는 가치경영실 등 5~6곳에 검사와 수사관 수십 명을 보내 국내외 각종 사업과 인수·합병 관련 내부 자료, 회계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포스코 협력업체들과 그룹 전직 경영진의 유착 및 비자금 조성 의혹, 성진지오텍(현 포스코플랜텍) 고가 인수 등 정 전 회장 시절 부실 인수·합병 논란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범죄 혐의를 확인하고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동양종합건설, 성진지오텍과 관련한 압수수색”이라고 설명했다.

동양종건과 성진지오텍은 코스틸과 함께 포스코그룹의 비자금 조성 및 정·관계 로비에 관여한 것으로 의심받는 업체다. 검찰은 이날 오전 7시부터는 동양종건 포항 본사와 대구 및 경기 성남시 등지의 계열사 등 6곳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대주주인 배성로 영남일보 회장의 집무실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동양종건이 포스코그룹의 국내외 공사에 하도급업체로 참여하는 과정에서 배 회장이 회사 돈을 횡령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배 회장 측은 혐의를 적극 부인하고 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5-07-0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