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세월호 오전내내 관저 집무실” “외출 가능한 상태” 미용 시술 의혹 부인

“朴대통령, 세월호 오전내내 관저 집무실” “외출 가능한 상태” 미용 시술 의혹 부인

김양진 기자
입력 2017-01-05 22:30
업데이트 2017-01-06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리한 대목만 해명한 윤전추

5일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2차 변론에 증인으로 출석한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이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침몰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에 대해 입을 열었다. 하지만 대부분 박 대통령 관련 의혹들을 반박하는 내용이었고, 박 대통령에게 불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기억나지 않는다” 등 모르쇠 답변으로 일관했다.

일부 답변은 그간 최순실(61·구속 기소)씨의 최측근 고영태(40)씨 등의 진술과 배치돼 결국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 행적은 향후 특검 수사에서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윤 행정관은 세월호 당시 박 대통령이 기본적인 화장과 머리 손질을 한 채 오전 내내 청와대 관저 집무실에 머물렀다고 진술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관저 외부로 나갈 수 있었던 상태였느냐”는 질문에 “제가 기억하기로는 갈 수 있었을 것 같다”고 답했다.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미용 시술 의혹에 대해 부인한 셈이다.

윤 행정관은 또 “박 대통령이 오전 9시 집무실로 들어갈 땐 분위기가 안정적이었다가, 오전 10시쯤 서류가 올라간 시점부터 조금 바쁘게 돌아갔다”고 말했다. 그는 “이후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이 집무실로 뛰어들어 갔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안 비서관이 이후 점심시간 정도까지 머물렀다고 했다.

당시 박 대통령은 점심을 전용 식당에서 10~15분 만에 마쳤다고도 설명했다. “평상시의 30분에 비해 상당히 짧은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그는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시 왜 ‘청와대 벙커’로 가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식당에서 TV로 세월호 참사 구조 상황을 시청했을 가능성에 대한 물음에도 답하지 않았다.

윤 행정관은 “최씨가 대통령을 직접 만나는 걸 봤다”면서 ‘최씨가 박 대통령을 대하는 태도에 예의가 없었다’는 일부 보도를 두고 “예의가 바르고 언론에 나오는 이미지와는 반대”라고 말했다. 윤 행정관은 최씨의 의상비 대납 의혹도 반박했다. 그는 대통령으로부터 “‘이 돈을 의상실에 갖다 줘라’는 지시를 받고 의상실을 찾은 적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최근까지 직접 돈 봉투를 받았느냐”고 묻자 “예전에도 몇 번 주셨는데 그 기간이 언제인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7일 국회 청문회에서 고씨가 “박 대통령에게 가방과 100여벌의 옷을 줬다고 했는데, 그 구입비용은 모두 최씨에게 받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것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고씨는 “최씨는 (옷과 가방 비용의) 영수증을 주면 개인 돈으로 계산했다”고 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7-01-0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