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이 놓친 ‘문고리’… 특검, 이재만·안봉근 겨눈다

檢이 놓친 ‘문고리’… 특검, 이재만·안봉근 겨눈다

조용철 기자
입력 2017-01-05 22:30
업데이트 2017-01-06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만간 소환… 본격 수사 의지

정호성 “이재만이 최순실과
공유 이메일 허가해 줬다” 진술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정호성(48·구속 기소)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과 함께 ‘문고리 3인방’으로 불려 온 이재만(왼쪽·51)·안봉근(오른쪽·51) 전 청와대 비서관에 대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소환 조사 방침을 세운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이들의 혐의점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결론 내렸지만 특검에서 본격적인 수사 의지를 표명한 만큼 또다시 수사망을 빠져나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검팀 관계자는 5일 “두 사람에 대해 여러 의심을 갖고 살펴보는 중”이라면서 “제기된 의혹들을 모두 들여다보고 직접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잠적한 상태로 알려진 이 전 비서관과 안 전 비서관은 이날 헌법재판소의 증인 신문에 끝내 불출석했다. 특검팀은 이들의 도피 가능성에 대해 “우리는 원칙대로 가겠다. 필요하다면 강구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동원할 것”이라고 강경한 자세를 보였다.

특검팀은 이 전 비서관에게 청와대 문건 유출 의혹을, 안 전 비서관에게 최순실(61·구속 기소)씨의 청와대 출입 및 인사 개입 의혹을 중점 추궁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비서관은 우병우(50)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함께 군과 경찰, 국가정보원의 각종 인사에 깊숙이 개입해 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아울러 이 전 비서관과 관련해선 정 전 비서관이 최근 특검 조사에서 자신과 최씨의 공유 이메일을 허가한 사람이 이 전 비서관이라고 진술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7-01-0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