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버티는 정유라… 법정 투쟁 땐 송환 1년 걸릴 듯

버티는 정유라… 법정 투쟁 땐 송환 1년 걸릴 듯

입력 2017-01-06 21:22
업데이트 2017-01-06 2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농단’ 의혹의 주역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딸 정유라(21)씨가 6일 자진 귀국 의사를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덴마크 검찰이 송환을 결정해도 정씨가 소송을 제기, 사건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정씨 측근은 “정씨가 당초 아들과 함께 있게 해 주면 귀국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이마저도 철회한 것으로 안다”면서 “한국에 들어가지 않겠다는 쪽으로 마음이 바뀐 것”이라고 말했다.
 정씨는 당초 지난 2일 덴마크 올보르 지방법원에서 열린 구금연장 심리에서 조건부 자진 귀국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전날 19개월 된 아들을 처음 면회하고 불안감에 마음이 달라진 것으로 보인다. 정씨가 법정 투쟁을 선택할 경우 다음달 종료될 특검 기간 안에 송환이 어려운 것은 물론, 자칫 1년도 넘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만일 소송 중에라도 자진 귀국 의사를 밝히면 모든 법적 절차가 중단되고 송환이 이뤄지지만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덴마크 검찰은 이날 한국 검찰이 보낸 송환 요청서가 접수돼 정씨의 송환 절차가 공식 개시됐다고 밝혔다. 송환 영장 검토까지는 약 2~3주 정도가 소요될 전망이다. 모하마드 아산 검찰 차장은 “정씨의 송환 문제를 오는 30일 전에 결정 내릴 것이고 그렇지 못할 경우 당연히 구금 재연장을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정씨의 이대 입학과 학사관리에 특혜를 준 의혹의 최경희(55) 전 이대 총장에 대해 국회 청문회 위증 혐의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고발을 요청했다. 아울러 김경숙 전 신산업융합대학장, 남궁곤 전 입학처장에 대해서도 같은 혐의로 고발을 요청했다.
 최 전 총장은 지난달 15일 열린 ‘최순실 게이트’ 국조특위 4차 청문회에서 “최씨가 작년과 올봄 학교를 방문해 두 차례 잠깐 인사를 나눈 적이 있다”고 증언하며 “정유라 학생의 어머니로만 알고 지금과 같은 일은 상상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그러나 특검팀은 최 전 총장이 지난해 최씨와 수십 차례 통화한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조만간 최 전 총장을 직접 소환해 관련 의혹들을 확인할 방침이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