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측 “체포영장 아니어도 특검 출석하겠다”…진술거부권 강조

최순실 측 “체포영장 아니어도 특검 출석하겠다”…진술거부권 강조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2-07 18:24
업데이트 2017-02-07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법정 향하는 최순실
법정 향하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주범인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9회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2.6 연합뉴스
특검 출석 조사에 불응하다 두 차례 체포영장 발부로 강제 소환됐던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소환에 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씨 변호인 이경재 변호사는 7일 “특검에서 출석을 요구하면 체포영장이 아니라도 출석하는 것으로 최씨와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수 있고 자유롭게 진술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우리가 수사에 순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특검에 오늘 오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최씨는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에 관여한 혐의(업무방해), 미얀마 정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과 관련해 사익을 챙기려 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로 체포영장이 각각 발부됐다. 영장 집행으로 최씨는 특검 사무실에 두 차례 강제 소환됐다.

특검은 최씨와 박 대통령의 공모 뇌물 수수 혐의로 또다시 최씨한테 체포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었다.

다만 최씨가 특검의 소환에 응하더라도 진술을 거부한다면 실질적으로 수사 진행에는 별 차이가 없을 전망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