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률 “김기춘·조윤선이 바로 문재인이 말한 ‘애국자’”

김상률 “김기춘·조윤선이 바로 문재인이 말한 ‘애국자’”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7-04 16:15
업데이트 2017-07-04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지난 3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지원 배제 명단) 사건’을 다룬 결심 공판에서 김기춘(78·구속)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51·구속)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비롯한 피고인들에게 모두 징역형을 구형했다.
이미지 확대
김상률 ‘묵묵부답’
김상률 ‘묵묵부답’ 김상률(가운데)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탄핵심판 7차 변론기일인 지난 1월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 증인으로 출석하며 질문을 받고 있다. 2017.1.19 연합뉴스
특검팀이 징역 7년을 구형한 김 전 실장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 황병헌)의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에서 최후 진술을 통해 재판부에 자비를 호소했다. 자신의 모든 혐의를 부인한 김 전 실장은 “재판장과 배석판사께서 부디 옥석을 잘 가려서 진실과 허위를 분별해 달라”고 말했다고 노컷뉴스가 4일 보도했다.

특검팀이 징역 6년을 구형한 조 전 장관도 최후 진술을 통해 “가장 힘든 것은 사건 후에도 남아있을지 모를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주범이라는 낙인”이라면서 재판부에 선처를 호소했다.

그런데 김 전 실장, 조 전 장관과 같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김상률(5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결심 공판에서 갑자기 문재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를 언급했다. 김 전 수석은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이 ‘애국자’라고 말했다.

김 전 수석은 ‘문화계 황태자’라고 불린 차은택(48·구속)씨의 외삼촌이다.

김 전 수석이 인용한 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 일부 내용은 아래와 같다.

“독립운동가의 품속에 있던 태극기가 고지쟁탈전이 벌어지던 수많은 능선위에서 펄럭였습니다. 파독광부·간호사를 환송하던 태극기가 5.18과 6월 항쟁의 민주주의 현장을 지켰습니다. 서해 바다를 지킨 용사들과 그 유가족의 마음에 새겨졌습니다. 애국하는 방법은 달랐지만, 그 모두가 애국자였습니다. 새로운 대한민국은 여기서 출발해야 합니다. 제도상의 화해를 넘어서, 마음으로 화해해야 합니다. 빼앗긴 나라를 되찾는데 좌우가 없었고 국가를 수호하는데 노소가 없었듯이, 모든 애국의 역사 한복판에는 국민이 있었을 뿐입니다.”

김 전 수석은 “문 대통령이 약속한 국민 모두의 애국 역사가 차별받지 않고 존중받는 날이 오길 희망한다”면서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 등을 가리켜 “문 대통령이 포용하겠다고 약속한 애국자들이 이 자리에 서 있다”고 말했다.

더 나아가 김 전 수석은 “좌와 우, 진보와 보수, 남과 녀, 영남과 호남 등 낡은 이분법적 차이를 넘어서 진정한 대통합의 길로 나가는 새로운 대한민국 시작이 이 재판 결과로 시작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호소했다. 재판부는 오는 17일 낮 2시 10분 블랙리스트 사건에 연루된 피고인 모두에 대한 선고를 내린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