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절차 따라 수사” 입 연 윤석열

“절차 따라 수사” 입 연 윤석열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9-09-25 23:00
업데이트 2019-09-26 0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국 수사 첫 공개 언급한 검찰총장

취임 두 달 만에 ‘마약퇴치’ 외부행사 참석
50여명 취재진 앞서 수사 자신감 내비쳐
曺일가 수사 지휘 한동훈 검사장 함께해
대검 신임 검사장 법무부 교육 전원 불참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받는 尹총장
취재진 질문받는 尹총장 윤석열 검찰총장이 25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호텔에서 열린 마약류퇴치국제협력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행사장으로 들어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된 뒤 윤 총장이 외부 행사에 모습을 드러낸 건 처음이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현직 법무부 장관과 그 가족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진두지휘하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취임 이후 첫 국제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며 수사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윤 총장은 25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호텔에서 열린 ‘마약류퇴치국제협력회의’ 개회식에 참석해 주최국 대표로 개회사를 했다. 윤 총장은 지난달 9일 취임 인사차 헌법재판소를 방문한 뒤로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가 본격 진행되면서 외부 일정을 자제해 왔기 때문에 이날 행사에 관심이 쏠렸다. 윤 총장이 검찰총장 자격으로 공식 행사 무대에 오른 것도 지난 7월 25일 취임 이후 2개월 만에 처음이다.

윤 총장이 행사장에 도착하기 전부터 호텔 로비에는 50명이 넘는 취재 기자와 카메라 기자들이 진을 치고 있었다. 호텔 직원들도 “총장님 때문에 호텔이 북적인다”는 얘기를 주고받으며 분주하게 움직였다.

윤 총장은 행사장에 도착한 뒤 ‘장관 일가 수사는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느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수사는 절차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원론적 답변이지만 조 장관 일가 수사와 관련해 처음으로 입을 연 것이다. 윤 총장은 이 행사가 1989년 대검찰청에서 마약류 문제를 세계 각국과 공동 대처하기 위해 창설한 회의라는 점을 강조하며 “마약류 퇴치를 위한 국제협력회의이고 외부 손님도 많이 오시니까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셀프 홍보’도 했다. 이 행사의 주관 부서는 조 장관 일가 수사를 지휘하는 대검 반부패·강력부다. 한동훈 반부패강력부장(검사장)도 이날 행사장을 찾아 윤 총장을 보좌했다.

한편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법무연수원에서 열리는 검사장 승진자 교육의 마지막 일정으로 조 장관과 신임 검사장들의 저녁 식사가 예정돼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올해 승진한 한 부장과 조 장관이 만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지만, 법무부는 “한 부장은 현안 사건으로 자리를 비우기 곤란해 교육 참석 계획이 없다”는 내용의 자료를 냈다. 대검 관계자도 “이번에 승진한 대검 부장 7명 모두 이번 교육에 불참한다”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9-09-2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