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발당한 ‘윤석열 X파일’ 작성자·송영길… 의혹 풀릴까

고발당한 ‘윤석열 X파일’ 작성자·송영길… 의혹 풀릴까

이혜리 기자
입력 2021-06-23 22:04
업데이트 2021-06-24 0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 관계자가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의 존재를 언급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을 고발하기 위해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들어가고 있다. 뉴스1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 관계자가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의 존재를 언급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을 고발하기 위해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들어가고 있다.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비위 의혹이 담겼다는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의 최초 작성자를 찾아내 처벌해 달라는 보수 성향 시민단체들의 고발이 잇따르며 해당 의혹이 수사를 통해 해소될지 관심이 쏠린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는 이날 오전 성명불상의 X파일 최초 작성자를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법세련은 기자회견을 열고 “X파일은 불순한 정치목적을 위해 근거 없는 내용으로 작성된 ‘지라시’ 수준의 허위 문서”라면서 “이를 작성해 유포한 행위는 윤 전 총장과 그 가족의 명예를 훼손한 범죄”라고 말했다.

●보수 시민단체 “명예훼손” 잇따라 고발

또 “송 대표는 ‘윤 전 총장 파일을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했고, 장성철 공감과논쟁센터 소장은 ‘X파일이 여권 쪽에서 작성된 것으로 들었다’고 말했다”면서 “X파일이 송 대표의 지시로 작성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전날 시민단체 활빈당도 대검에 윤석열 X파일 작성 관련자 및 유포자들의 정치공작과 불법사찰 의혹 전반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윤 전 총장 측도 전날 “출처불명 괴문서로 정치공작을 하지 말라”면서 “허위사실 유포와 불법사찰에 대해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대검은 고발 내용과 범죄 발생 지역 등을 고려해 사건을 일선 검찰청에 배당할 전망이다. 다만 ‘명예훼손죄’가 검찰 직접수사 범위에 들어가지 않는 만큼 검찰청은 해당 사건이 6대 범죄에 해당하는지 따져 본 뒤 경찰에 사건을 넘길 가능성도 크다.

●경찰 尹 장모 재수사 ‘무혐의’ 결론

현재 윤 전 총장 본인과 가족·측근을 둘러싼 의혹은 서울중앙지검 등이 수사 중이다.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에 연루됐다는 의혹 등에 대한 검찰 수사는 지난해 10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수사지휘권까지 발동했지만 뚜렷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고 있다. 최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도 윤 전 총장의 ‘옵티머스 부실 수사 의혹’ 등의 사건을 입건했지만 수사를 본격화하진 못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최근 윤 전 총장 장모 최모(75)씨의 사기 의혹 등을 재수사하고 ‘혐의 없음’ 판단을 다시 내렸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21-06-2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