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김용 공소장에 이재명 적시할 듯… 정진상 소환도 저울질

檢, 김용 공소장에 이재명 적시할 듯… 정진상 소환도 저울질

백민경 기자
백민경, 곽진웅 기자
입력 2022-11-07 20:48
업데이트 2022-11-08 0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8억 수수 혐의’ 오늘 구속 기소
정진상 실장 부부 계좌 추적 영장
鄭, 주변엔 “한 푼도 안 받아” 주장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뉴스1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뉴스1
검찰이 8억원대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8일 구속 기소한다. 검찰이 김 부원장이 수수한 8억 4700만원을 ‘대선자금’으로 명시한 만큼 다음 수사는 이 대표와 또 다른 최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겨냥할 것으로 보인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 강백신)는 전날 김 부원장을 불러 오후 2시부터 6시간가량 조사한 뒤 기록 정리에 들어갔다. 그간 대장동 사업과의 연관성을 집중적으로 조사하던 검찰은 전날 조사에서는 ‘(이 대표 등과) 정치하려면 돈 많이 들었을 텐데 그 돈은 다 어디서 나온 것인지’, ‘당시 사무실은 어떤 돈으로 연 것인지’ 등을 캐물었다고 한다.

김 부원장이 진술을 거부했지만 검찰은 자금을 마련한 천화동인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와 전달책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의 진술, 남 변호사의 측근 이모씨의 메모 등 관련 증거를 모두 확보한 만큼 혐의 입증에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다. 특히 공소장에 담길 구체적인 불법 자금 수수 정황에는 당시 대선후보인 이 대표의 이름 역시 적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김 부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기소 후엔 1억원대 금품 수수 의혹을 받는 정 실장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할 방침이다. 김 부원장과 마찬가지로 조만간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정 실장의 신병을 확보하거나 조만간 소환할 가능성이 검찰 안팎에서 거론된다. 앞서 유 전 본부장은 검찰에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정 실장에게 5000만원을 줬고 이와 별개로 2020년에도 명절비 등 명목으로 수천만원을 건넸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정 실장 부부에 대한 계좌추적 영장을 발부받아 자금 흐름을 추적 중이다. 정 실장이 과거 근무했던 경기도청, 성남시청에서 월급 지급 내역, 법인카드 사용 내역 등도 임의제출받아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 실장은 최근 주변에 “단 한 푼도 받은 게 없다. 나싱(nothing)”이라며 결백을 주장했다고 한다.
백민경 기자
곽진웅 기자
2022-11-0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