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돈봉투 의혹’ 수수 의원 특정 “객관적 증거 확보”

檢, ‘돈봉투 의혹’ 수수 의원 특정 “객관적 증거 확보”

곽진웅 기자
곽진웅 기자
입력 2023-06-01 16:49
업데이트 2023-06-01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돈봉투’ 수수 의원 특정

이미지 확대
윤관석 무소속 의원(왼쪽)과 이성만 무소속 의원. 뉴스1
윤관석 무소속 의원(왼쪽)과 이성만 무소속 의원. 뉴스1 윤관석 의원(왼쪽)과 이성만 의원. 뉴스1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수수·살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돈봉투를 수수한 현역 의원들을 이미 특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전 대표 캠프에 속했던 의원과 보좌진 10여명의 국회 본관 출입 기록을 임의 제출해달라고 국회사무처에 요청했다. 검찰은 봉투 수수 의원 등을 특정하고 이들의 동선을 교차 검증하는 차원에서 출입 기록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회사무처는 출입 기록이 개인정보에 해당하기 때문에 임의제출 방식으로는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1일 “기존에는 절차에 따라 (국회사무처의) 협조받았는데 이해하기 어렵다”며 “관련된 진술과 녹취록뿐 아니라 객관적 증거를 통해 수수자를 특정하고 자료를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돈봉투가 전달된 장소로 국회 본청 외교통일위원회 소회의실과 의원회관을 지목했다. 송 전 대표는 당시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었다. 검찰은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구속영장 청구서에 2021년 4월 28일 외통위 소회의실에서 300만원이 든 돈 봉투 10개가 살포됐고 이 의원도 이 자리에서 돈 봉투 1개를 수수했다고 적시하기도 했다.

한편 ‘50억 클럽’ 수사와 관련, 검찰은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조만간 소환할 방침이다.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김종원 전 우리은행 부행장 등 박 전 특검의 ‘200억 수재 혐의’와 관련한 참고인 조사를 상당 부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박 전 특검의 휴대전화 포렌식을 마쳤고 관련 자료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해당 휴대전화는 박 전 특검이 2014년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 때 쓰던 것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우리은행 주요 관계자 참고인들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박 전 특검의 소환 시점은) 그렇게 오래 걸리진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곽진웅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