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 반도체 비밀 빼돌린 前임원… 中에 ‘복제공장’ 세우려 했다

삼성전자 반도체 비밀 빼돌린 前임원… 中에 ‘복제공장’ 세우려 했다

임태환 기자
임태환 기자
입력 2023-06-13 02:44
업데이트 2023-06-13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전직 임원 등 7명 무더기 기소

‘불순물 0’ BED 기술 등 부정 사용
연봉 2배 제안… 인력 200여명 영입
시안 삼성공장 1.5㎞ 곁 설립 모의
대만 업체 8조원 투자 불발로 무산
檢 “삼성전자, 최대 수조원대 피해”


이미지 확대
전직 삼성전자 임원이 삼성전자의 반도체공장 설계자료를 통째로 베껴 중국에 ‘복제 공장’을 세우려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수원지방검찰청 방위사업·산업기술범죄수사부(부장검사 박진성)는 산업기술보호법과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전 임원 A(65)씨를 구속 기소했다고 12일 밝혔다. 또한 A씨가 세운 중국 반도체 제조회사 직원 5명과 공장 설계도면을 빼돌린 삼성전자 협력업체 직원 1명 등 6명을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지난 2018년 8월부터 2019년 2월까지 삼성전자의 영업비밀인 반도체공장 BED(Basic Engineering Data)와 공정 배치도, 공장 설계도면 등을 부정취득 및 부정사용한 혐의를 받는다.

반도체공장 BED는 반도체 제조가 이뤄지는 공간에 불순물이 존재하지 않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기 위한 기술이다. 공정 배치도는 반도체 생산을 위한 핵심 8대 공정의 배치, 면적 등 정보가 기재된 도면이다. 이 기술들은 노트북과 휴대전화에 사용되는 ‘30나노 이하급 D램’과 ‘낸드플래시’ 등 반도체공정 기술로서 국가 핵심기술이다.

반도체공장 BED는 A씨 업체의 직원이 삼성전자에 근무하면서 2012년쯤 빼돌린 자료로 알려졌다. A씨 등은 중국 시안에 있는 삼성전자 반도체공장과 불과 1.5㎞ 떨어진 곳에 삼성전자를 그대로 본뜬 반도체공장을 설립하기 위해 범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국내 반도체업계 인력들에게 연봉 2배를 제안해 200여명을 본인 회사로 영입했고, 이들에게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설계도면 등을 입수해 활용하라고 지시했다. 다행히 이들이 계획한 복제 공장은 건설되지 않았다. 대만의 전자제품 생산업체가 A씨 업체에 약정한 8조원 투자가 불발됐기 때문이다. 다만 A씨 회사는 공장 설계도면을 여전히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회사는 중국 청두시로부터 4600억원을 투자받았다.

반도체 제조분야 권위자인 A씨는 현재 모든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에서 18년을 일하며 메모리사업부 상무까지 지냈던 A씨는 하이닉스반도체로 자리를 옮겨 부사장을 역임했다. 삼성전자에 비해 현저히 떨어졌던 하이닉스의 역량을 크게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 결과 삼성전자보다 먼저 80나노 공정에 돌입하는 데 성공하면서 ‘반도체 수율(생산품 대비 정상품 비율)의 달인’으로 불리게 됐다. 이런 업적으로 하이닉스 최고기술책임자(CTO)까지 올랐고 하이닉스 사장 후보군에도 이름을 올렸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기술 유출로 삼성전자가 최소 3000억원에서 최대 수조원에 이르는 피해를 본 것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2023-06-13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