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肝수술 부위 3차원화… 30분만에 가상수술 정보제공

肝수술 부위 3차원화… 30분만에 가상수술 정보제공

입력 2012-12-03 00:00
업데이트 2012-12-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희천 포스텍 교수 SW 개발

국내 연구진이 간 이식과 간암 수술 등의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여주는 가상수술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독일 기술에 비해 진단 시간이 획기적으로 짧고 가격도 저렴하다. 임상에서도 우수성이 검증됐다.

2일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 인간공학설계기술연구실과 전북대 간담췌이식외과 공동연구진에 따르면 2009년 4월부터 3년 7개월간의 연구를 거친 가상 수술 시스템(VSS) ‘닥터 리버’의 개발이 최근 완료됐다.

이미지 확대
유희천 포스텍 교수
유희천 포스텍 교수
닥터 리버는 컴퓨터 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 자료를 근거로 환자의 장기 구조를 3차원으로 시각화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간 이식이나 간암 수술을 위해서는 환자의 전반적인 간 용적이나 혈관구조, 종양의 위치·크기, 종양 부위의 간 내부 정보 등이 필요하다. 일반 외과의들은 VSS를 이용해 간 수술 계획을 마련하지만 현재의 VSS는 간 용적 산출에만 30분 이상이 소요되고 분석할 수 있는 정보에 한계가 있어 참고 자료로만 활용되고 있다.

특히 국내 대형병원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VSS인 독일 메비스사의 ‘리버 어낼라이저’의 경우 CT나 MRI 자료를 인터넷으로 보내면 원격 서비스를 통해 분석 결과만을 제공하는 수준이다. 그런데도 시간은 이틀이 걸리고 비용이 회당 100만원이나 든다.

반면 이번에 개발된 닥터 리버는 간 추출→간 혈관 추출→종양 진단→간 구획화→수술계획으로 이어지는 수술의 전 과정을 30분 이내에 모두 산출해 CT 영상 위에 중첩시켜 보여준다. 연구를 주도한 유희천 포스텍 교수는 “임상에 적용한 결과 간 용적 정보가 오차범위 3% 이내로 최고 수준의 정확도를 보였다.”면서 “의사들이 수작업을 통해 산출해야 하는 부수적인 정보들까지 동시에 제공해 수술의 안전성과 성공 가능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닥터 리버의 핵심 기술을 특허 출원한 상태다. 유 교수는 “국내 대형병원에 소프트웨어를 저렴하게 공급해 의사들이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뒤 세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2-12-0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