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석 연휴 시작과 끝에는 비, 추석 당일은 보름달 보기 좋은 맑은 날씨

추석 연휴 시작과 끝에는 비, 추석 당일은 보름달 보기 좋은 맑은 날씨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9-09-10 13:45
업데이트 2019-09-10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휴 내내 평년보다 높은 기온분포 보이지만 쾌적

이미지 확대
본격적인 추석 귀성행렬이 시작되는 21일 오전 서울역에서 귀성객들이 추석 명절 연휴를 맞아 고향으로 향하고 있다. 2018.9.21 뉴스1
본격적인 추석 귀성행렬이 시작되는 21일 오전 서울역에서 귀성객들이 추석 명절 연휴를 맞아 고향으로 향하고 있다. 2018.9.21
뉴스1
추석 연휴가 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고향으로 내려가는 이들은 무엇보다 날씨에 주목하게 된다. 이번 추석연휴는 첫날인 12일과 마지막 날인 15일에 일부 지역에 비가 내리겠으며 전반적으로는 구름 많은 흐린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추석 당일인 13일 금요일에는 전국이 구름 적은 맑은 날씨를 보이면서 보름달 감상에는 문제가 없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연휴 첫 날인 12일 목요일에는 북서쪽에서 접근하는 고기압 가장자리에 놓이면서 전국이 대체로 구름이 많거나 흐린 가운데 충남과 전북 일부 지역에서 5㎜ 내외의 약한 비가 내리다가 그치겠다.
추석 당일(13일) 한반도 예상 기압계
추석 당일(13일) 한반도 예상 기압계 기상청 제공
추석인 13일 금요일에는 전국이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달맞이 시간인 오후 6~8시에도 전국이 맑은 하늘을 유지하 보름달 감상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17~23도, 낮 최고기온은 24~29도 분포를 보이면서 성묘 가기에도 쾌적한 날씨가 되겠다.

귀경이 시작되는 14일 토요일에는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면서 전국이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며 서울, 경기도와 강원 영서지방 등 중북부 지방에서는 오후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연휴 마지막 날인 15일 일요일에는 한반도를 기준으로 북쪽에 고기압, 남서쪽에 저기압이 위치하면서 동풍이 강하게 불어 강원 영동 지역에 비가 내리고 그 밖의 전국은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겠다.

연휴 기간에는 바다의 물결이 높지 않을 것으로 보여 도서지역이 고향인 사람들도 귀성, 귀경에 큰 불편이 없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기상청 관계자는 “추석 연휴 동안 우리나라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조금 높은 기온분포를 보이겠으며 15일 강원 영동지역은 비로 인해 일시적으로 평년보다 온도가 내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추석 연휴 날씨 전망
추석 연휴 날씨 전망 기상청 제공
한편 국립환경과학원은 추석 연휴에는 국외에서 유입되는 대기오염 물질의 양도 많지 않고 국내 대기 흐름도 원활해 전국 대부분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보통’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