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5년 전 유튜브 인기예측한 韓연구자들 ACM 최우수 논문상 수상

15년 전 유튜브 인기예측한 韓연구자들 ACM 최우수 논문상 수상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11-10 14:22
업데이트 2022-11-10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이스트 차미영, 문수복 교수 ‘테스트 오브 타임 어워드’ 수상
상위10% 영상이 조회수 90% 차지 ‘90대10 법칙’ 발표논문
순위알고리즘, 광고노출 등 동영상 산업에 다방면 영향

ACM ‘Test of Time Award’ 수상한 차미영, 문수복 교수
ACM ‘Test of Time Award’ 수상한 차미영, 문수복 교수 ACM 인터넷측정학회 ‘Test of Time Award’를 수상한 차미영(왼쪽), 문수복 KAIST 전산학부 교수
기초과학연구원(IBS) 데이터 사이언스 그룹장(CI)이자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인 차미영 교수와 문수복 전산학부 교수가 인터넷측정학회에서 새로 만들어진 상의 초대 수상자로 선정됐다.

10일 학계에 따르면 차 교수와 문 교수는 ACM 인터넷측정학회에서 시상하는 ‘테스트 오브 타임 어워드’를 수상했다. 이 상은 10년 이상 지속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논문에 수여하는 것으로 올해 처음 제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것은 유튜브와 다음 등을 비롯한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시스템에 올라온 200만 개의 비디오 정보와 시청 통계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세계 최대 사용자 생성 콘텐츠 분석’이라는 2007년 발표논문이다.

이 논문 이전까지는 인터넷 동영상 인기도 분포가 ‘80:20 법칙’으로 알려진 파레토 법칙을 따를 것으로 생각됐다. 상위 20%의 동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80%를 차지할 것으로 생각됐지만 이 논문 분석에 따르면 상위 10%의 인기 동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80%를 차지한다. 두 교수는 유튜브처럼 당시로서는 새로운 콘텐츠 시장이 전통적 콘텐츠 시장과 어떻게 다른지도 분석했다.
유튜브 이미지
유튜브 이미지
연구팀은 사용자 생성 콘텐츠 인기 분포가 초기에는 한 수가 다른 수의 거듭제곱으로 표현되는 멱함수 법칙을 따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플랫폼의 알고리즘과 정보 필터링 등으로 인해 잘린 멱함수 법칙으로 변한다는 것을 실험적으로 증명했다. 이를 통해 하위 90%에 해당하는 콘텐츠라고 하더라도 사용자에게 개별화된 알고리즘으로 추천될 경우 시청조회수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다는 것을 보이기도 했다.

이 논문은 지금까지 2000번 이상 피인용되면서 인터넷측정학회 사상 세번째로 많이 인용된 연구 결과로 기록됐으며 논문 발표 후 15년 동안 비디오 콘텐츠 전송, 순위 알고리즘, 광고 노출 등 다양한 관련 산업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받았다.

차미영 교수는 “연구를 진행할 당시 유튜브는 서비스를 시작한지 2년 정도에 불과한 신규 플랫폼으로 지금의 위상과는 매우 달랐다”며 “새로운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는 것 자체가 모험 같았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오랜 동안 동료 연구자들에게 사랑받고 인용되는 연구가 됐다는 점이 너무 기쁘다”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