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콤한 사이언스] 반려견도 건강 생각한다면 ‘채식’해야

[달콤한 사이언스] 반려견도 건강 생각한다면 ‘채식’해야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2-04-14 03:00
업데이트 2022-04-14 0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호주 연구진, 반려견 식사와 건강에 관한 첫 대규모 연구
날고기 식사, 병원균 감염 위험...육식 위주 잡식은 체중관리 어려워
반려견 건강에 도움되고 영양학적 균형잡힌 식단은 ‘채식’

반려견도 건강 위해 ‘채식’해야 해요
반려견도 건강 위해 ‘채식’해야 해요
언스플레시 제공
과일과 채소 중심의 식단이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사람과 함께 지내는 반려동물들도 채식을 하는 것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게 한다는 연구가 나왔다.

영국 윈체스터대 보건학부, 호주 그리피스대 환경과학부, 보건연구소 공동연구팀은 반려견들도 육식 위주가 아닌 채식이 주를 이룬 비건식단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이같은 연구 결과는 미국 공공과학도서관에서 발행하는 국제 학술지 ‘플로스 원’ 4월 14일자에 실렸다.

연구팀은 반려견 2536마리와 그 주인들을 평소 식단을 근거로 날고기 중심 식단, 육식 중심의 잡식 식단, 채소 중심의 비건 식단의 세 집단으로 나눴다. 이들을 대상으로 약물 복용여부, 수의사 방문 횟수, 건강 특이사항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육식 중심의 잡식을 하는 반려견들은 채소 중심 비건 식사를 하는 반려견들보다 다양한 질병을 앓는 경우가 많았고 이 때문에 수의사 방문 횟수도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날고기 중심의 식사를 하는 반려견들은 병원균 감염 위험이 커지고 영양 결핍으로 인한 질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육식 중심의 잡식 식단은 영양 결핍은 없지만 체중 관리가 되지 않아 비만, 당뇨 같은 대사성 질환을 쉽게 앓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를 이끈 앤드류 나이트 영국 윈체스터대 교수(동물복지·윤리)는 “이번 연구는 반려견의 식단과 건강에 관한 가장 큰 규모의 연구”라며 “반려견의 건강에 도움이 되고 영양학적으로도 훌륭한 것은 채식 중심의 식단이라는 사실을 새로 알게 됐다”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