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연아 “은퇴한다면 스트레스 때문”

김연아 “은퇴한다면 스트레스 때문”

입력 2010-03-30 00:00
업데이트 2010-03-3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겨퀸’ 김연아(20·고려대)가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피겨선수권대회를 끝으로 화려했던 2009~10시즌을 마무리했다. 시즌 전 대회 우승과 세계선수권 2연패는 아쉽게 놓쳤지만 김연아의 표정은 홀가분했다. 29일 갈라쇼를 마무리한 김연아는 솔직한 심정을 털어놓았다.

김연아가 28일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피겨선수권 갈라쇼에서 우아한 연기를 선보이고 있다. 2009~10시즌을 모두 끝낸 김연아는 31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다. 토리노 연합뉴스
김연아가 28일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피겨선수권 갈라쇼에서 우아한 연기를 선보이고 있다. 2009~10시즌을 모두 끝낸 김연아는 31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다.
토리노 연합뉴스
김연아는 “지난해 10월 그랑프리 1차 대회를 마치고 세계선수권 출전을 결심했다. 그때는 결과가 너무 좋았기 때문에 자신감이 생겨 ‘까짓 것 할 만하겠다.’는 생각이었다.”며 웃었다. 그러나 올림픽 금메달을 딴 뒤에는 허탈함과 의욕부진에 시달릴 수밖에 없었다. “올림픽 이후가 이렇게 힘들지 몰랐다. 금메달을 따고 나니 ‘아무도 내게 뭐라고 안 할 텐데 또 경기를 해야 하나.’하는 생각에 흔들렸다.”면서 “올림픽 챔피언인데 못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안 된다는 생각에 두려웠다.”고 말했다. 쇼트프로그램에서 흔들린 뒤 프리스케이팅 전까지도 기권을 심각하게 고민했다.

인생의 목표였던 올림픽 금메달까지 목에 건 김연아. 이젠 미래를 생각해야 할 시간이다. 김연아는 “진로는 두 가지가 있을 것이다. 선수로 계속 뛰거나 공연에 나서며 학교생활을 병행하는 것”이라고 했다. ‘실력유지’와 ‘스트레스’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고백했다. “선수생활을 더 한다면, 지금의 실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일 것이다. 선수생활을 접는다면 경기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하기 싫어서”라고 했다. 훈련 때마다 ‘이걸 다시 하라고 하면 못할 것 같다.’는 생각도 한다고 고백했다. “대회가 끝나고 다음 대회가 또 있다고 생각하면 두렵다.”고도 했다.

한편으로는 “내가 최고로 잘할 수 있는 곳에서 최고의 자리까지 올랐다. 어린 나이에 여기까지 온 건 큰 성과”라고 자부심도 드러냈다. 먼 미래에 대해서는 “10년 후에도 스케이트를 탈 수 있을 것 같다. 오서 코치도 메인코치가 되기 전까지 아이스쇼에 선 만큼 나도 그럴 수 있지 않을까.”라고 되물었다. “살만 찌지 않는다면”이란 단서를 붙이고는 호탕한 웃음을 터뜨렸다. “맛있는 것을 배가 터지도록 먹고 싶다.”면서 “살찌더라도 뭐라고 하지 마세요.”라고 애교 섞인 말도 건넸다.

브라이언 오서(49·캐나다) 코치는 “김연아는 올림픽과 세계선수권, 아이스쇼 등 많은 경험을 쌓았고, 그 경험을 자기 것으로 만든 만큼 미래도 밝을 것”이라면서 “진로를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물론 떠나보내기 싫은 마음도 숨길 수 없었다. 오서 코치는 “지난 4년간 연아가 스케이터로, 인간으로 성숙하는 것을 보는 게 즐거웠다. 밴쿠버 올림픽을 치르면서는 아버지가 된 것처럼 자랑스러웠다.”면서 “나는 연아가 계속 대회에 나가길 바란다. 열정적으로 경쟁했으면 좋겠다.”는 속내를 밝혔다. 그러나 압박을 주지 않고 김연아의 선택을 무조건 존중하겠다고 했다. 김연아는 31일 귀국, 아이스쇼 출연과 CF촬영, 사인회 등으로 숨 가쁜 일정을 보낼 예정이다.

조은지기자 zone4@seoul.co.kr
2010-03-30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