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름 4.3㎝… 진화하는 골프공의 비밀

지름 4.3㎝… 진화하는 골프공의 비밀

입력 2010-09-06 00:00
업데이트 2010-09-06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스따라 스핀 자유자재 비거리 향상 컬러볼 인기

“까~앙.” 티잉 그라운드를 울리는 경쾌한 타구음. 페이웨이에서 날린 아이언샷이 그린 위에 뚝 떨어진 뒤 바짝 ‘백 스핀’이 걸려 두 발짝이나 뒤로 구르면 갤러리의 입에선 “이야~.” 하고 탄성이 터진다. 공인구의 지름은 4.3㎝에 무게는 45.93g. 이 공이 ‘요술’을 부린다. 때로는 홀인원이라는 기적으로, 때로는 ‘아웃 오브 바운스(OB)’라는 달갑지 않은 모습으로 말이다. 18개홀을 도는 동안 골퍼의 눈물과 애환, 그리고 함성과 탄식이 이 조그마한 골프공에 전부 달렸다. 골프공의 진화를 알아본다.
이미지 확대


●골퍼취향·채 다양화… 피스도 맞춤형

사실 골프공의 구조는 간단하다. 그러나 공 제조업체들의 딜레마는 간단한 구조 속에서 어떻게 더 멀리, 동시에 더 많은 스핀을 가진 공을 만드느냐에 있다. 골프공은 중심부인 코어와 그를 둘러싼 피스(커버·겹)로 구분된다. 이제까지 2피스는 장타 전용으로, 3피스와 4피스는 스핀 전용으로 인식됐다. 코어 하나에 커버가 두 개면 3피스, 세 겹이면 4피스다. 커버의 소재에 따라, 또 코어의 압축 강도에 따라 공의 성질도 달라진다. 압축이 클수록 공은 속도가 빨라진다.

그러나 최근 업체들의 피스 경쟁은 이런 구분을 무색하게 한다. 3피스이면서도 거리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골프공이 생산되는가 하면 4피스, 심지어 5피스 골프공까지 등장했다. 피스의 수가 점점 증가하는 이유는 공을 때리는 골프채가 다양해지고, 골퍼들의 취향도 제각각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장거리를 노리는 골퍼들은 드라이버샷의 스핀양을 최소화하길 원한다. 그러나 쇼트게임에 승부를 거는 골퍼들에게는 스핀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공이 필요하다.

●컬러볼 눈에 잘 띄어 경기시간 단축

골프공의 전통 옷색깔(?)은 흰색이었다. 그런데 최근 들어 컬러볼이 인기를 끌고 있다. 투어에서도 컬러볼을 애호하는 선수가 생길 정도다. 서희경(24·하이트)을 비롯해 김보경(24·던롭스릭슨), 김현지(21·LIG) 등 많아지고 있다. 컬러볼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눈에 쉽게 띈다는 점. 샷의 궤적이 잘 드러나 낙하지점을 쉽게 확인하는 건 물론, 러프속을 헤매지 않아도 된다. 먼 곳에서도 잘 보여 클럽을 선택하는 시간도 단축된다. 무엇보다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 골퍼들의 취향 변화가 컬러볼의 사용을 부추기고 있다.

사실, 컬러볼은 처음 등장할 당시 흰 공에 견줘 거리에서 많이 손해를 본다는 약점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 생산업체들은 컬러볼이 거리는 물론, 스핀 등 다른 성능에서도 결코 흰 공에 뒤지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4일 국내업체 볼빅의 새 제품 ‘Vista-iS’의 충북 음성공장 시타행사에서 이 컬러볼은 4종류의 다른 경쟁업체들의 흰 공보다 비거리에서 되레 앞서는 결과를 나타냈다. 볼빅의 류희택 상무는 “새 제품의 특성은 안료의 양이 흰 공보다 적게 들어가 불순물의 영향을 덜 받는다.”고 설명했다.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2010-09-06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