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女帝의 명암 ‘정교함’이 갈랐다

女帝의 명암 ‘정교함’이 갈랐다

입력 2011-02-22 00:00
업데이트 2011-02-22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야니(22·타이완)는 펄펄 날고 신지애(23·미래에셋)는 설설 긴다. 지난 시즌과 사뭇 대조적이다. ‘타이완의 박세리’ 청야니는 지난 시즌까지만 해도 전망이 밝은 유망주에 불과했다. 그러던 청야니가 15주 동안 세계 랭킹 1위였던 신지애를 지난 15일 밀어냈다. 신지애는 로레나 오초아(멕시코)가 은퇴한 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를 평정할 후보로 강력히 거론됐었다. 둘의 처지가 왜 역전된 걸까.

이미지 확대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이유는 정교함이다. 호쾌한 장타에 비해 정교함이 떨어졌던 청야니는 올 시즌 페어웨이 안착률을 끌어올렸고, ‘컴퓨터 쇼트게임’의 위엄을 떨치던 신지애는 비거리에 신경 쓰다 정교함이 흔들렸다. 신지애가 ‘슬로 스타터’이지만 정교함을 찾지 못한다면 시즌 내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청야니는 지난해보다 배가된 정확성을 앞세워 유럽여자프로골프투어(LET) 2개 대회를 포함해 올 시즌 LPGA 투어 개막전인 혼다LPGA 타일랜드까지 우승하면서 초반부터 독주하고 있다. 지난해 LPGA 투어에서 청야니의 드라이버샷 페어웨이 안착률은 62.7%(공동 98위)였지만 이번 시즌에선 76.8%까지 끌어올렸다. LPGA 선수 ‘톱 10’ 안에 드는 비거리(평균 262.3야드)였지만 정확성이 떨어져 기복이 심한 플레이가 없어졌다. 결정적일 때 자멸했던 버릇(?)이 없어졌다.

반면 신지애의 가장 큰 장점은 정교함이었다. 스윙 자체도 간결하게 딱 떨어지는 상체 위주의 스윙이었다. 지난해 신지애는 LPGA 투어에서 페어웨이 안착률 77.2%로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비거리가 딸렸다. 지난해 평균 237.6야드로 117위를 기록했다. 여자프로골프 동네에선 “신지애의 비거리가 20야드만 길었어도 역사는 바뀌었을지 모른다.”는 얘기가 있었다. 많은 전문가가 신지애에게 비거리를 늘리라고 주문했다. 당연히 이게 신지애의 관심사가 됐다. 그러다 보니 정교함이 흔들렸다. 신지애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없다.”고 했다. 여전히 비거리와 정교함 사이에서 신지애는 갈팡질팡하고 있다. 올 시즌 대대적인 변화도 신지애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을 터다. 라식 수술을 해 안경을 벗었고 코치와 캐디, 스윙(드로 구질로 전환)까지 바꿨다. 여기에 적응하려면 적어도 6개월은 걸린다.

임경빈 J골프 해설위원은 “최근 골프장 코스가 길어지는 추세여서 비거리에서 우위인 청야니가 유리한 데다 신지애는 최근의 변화가 몸에 익지 않아 좀 힘들었을 것”이라면서 “신지애가 초반에 다소 난조를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적응력이 좋아 올해도 후반기에 나아질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김민희기자 haru@seoul.co.kr
2011-02-22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