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야구] 김광현 부진 왜 길어질까?

[프로야구] 김광현 부진 왜 길어질까?

입력 2011-04-22 00:00
업데이트 2011-04-22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로야구 SK 김광현의 부진이 길어지고 있다. 올 시즌 들어 1승도 없다. 지난 20일 문학 LG전에선 3이닝 만에 무너졌다. 7안타 6실점했다. 이례적인 자원 등판이었지만 구위도, 심리적인 면도 모두 불안했다. 복합적인 문제가 있어 보인다. 그동안 지켜보던 김성근 감독도 “이제 통제해야 할 시점이 왔다.”고 했다. 왜 이렇게 안 좋을까. 원인을 짚어 보자.

이미지 확대
우선 투구자세의 문제다. 지난 시즌까지 김광현을 떠올려 보자. 힘을 바탕으로 상대를 압도한다. 정통 오버핸드의 높은 타점에서 공을 내리꽂는다. 투구 시 오른발을 힘차게 끌어올린다. 하체의 힘을 최대한 이용해 상체로 전달한다. 특유의 역동적인 자세다. 완급 조절보다는 한구 한구 전력 투구하는 투수다. 투구 자세만으로도 힘이 느껴지는 타입이다.

주 무기는 시속 150㎞를 넘나드는 강속구다. 여기에 슬라이더가 따라붙는다. 타점이 워낙 높아 그 자체로 각도가 생긴다. 타자 눈높이보다 훨씬 높은 곳에서부터 변화가 시작된다. 타자들이 좀체 타이밍을 잡기 힘들었던 이유다. 그런데 올 시즌 투구 자세가 미묘하게 달라졌다. 팔이 조금 밑으로 처졌다. 커브와 체인지업 등 변화구를 많이 던지면서 팔이 아래로 내려왔다. 자연히 타점이 낮아졌다. 기본이 돼야 할 직구 위력이 감소했고 슬라이더 각도도 밋밋해졌다.

들어 올리는 오른발도 지난 시즌보다 힘이 빠졌다. 힘 있게 차올리질 않는다. 제구력과 완급 조절에 신경 쓴 결과로 보인다. 초반 부진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정도 있다. 그러면서 투구 자세에서 역동성이 줄었다. 장점이 사라졌다. 고질적으로 지적되던 하체에서 상체까지의 중심 이동도 여전히 원활하지 못하다.

시즌 전 훈련이 부족했던 영향이 크다. 한국시리즈 우승 직후 안면 마비 증세로 병원 신세를 졌다. 마무리 훈련은 물론 스프링캠프에서도 정상적인 훈련량을 소화하지 못 했다. 시즌 시작 전 김 감독은 “훈련이 부족했다. 시즌 초반을 어떻게 풀어가느냐가 관건이다.”라고 했다. 우려는 현실이 됐다.

훈련 부족은 악순환의 시작점이 됐다. 구위에 대한 자신감이 흔들렸다. 스스로 예년만 못하다는 불안감이 생겼다. 시범경기에서 슬라이더가 맞아 나가면서 불안은 확신이 됐다. 이후 생각이 많아졌고 특유의 자신 있는 투구가 안 되고 있다. MBC스포츠 양상문 해설위원은 “더 과감하게 자신의 폼으로 공을 던져야 한다.”고 말했다.

심리적으로도 안 좋다. 어린 나이에 너무 많은 걸 짊어지고 있다. 김광현은 “SK의 에이스라는 수식어가 부담스럽다.”고 했다. 자신의 공이 완전치 않지만 “적어도 내가 등판하는 날에는 불펜진을 쉬게 해 주고 싶다.”고도 했다. 원래 김광현은 마운드에서 다소 감정 기복이 있는 투수였다. 심리적으로 흔들리면 균형이 무너지는 모습을 종종 보여 왔다. 에이스라는 부담감에 구위 저하 그리고 자신감 결여가 묘하게 얽혔다. 문제는 복합적이다.

박창규기자 nada@seoul.co.kr
2011-04-22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