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축구] “우아한 황새” vs “터프한 독수리”

[프로축구] “우아한 황새” vs “터프한 독수리”

입력 2011-06-11 00:00
업데이트 2011-06-11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항·서울 오늘 13R



프로스포츠의 주인공은 결국 팬이다. 팬이 없는 프로스포츠는 있을 수 없다. 그래서 프로팀과 선수들은 팬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프로스포츠의 대원칙이다. 그런데 프로축구는 이 대원칙을 어겼다. 일부 선수들이 팬을 배신했다. 검은돈에 양심을 팔아 버렸다.

팬은 냉정했다. ‘그들만의 리그’라는 오명에도 주말마다 꾸준히 그라운드를 찾아주던 관중은 급감했다. 매주 10만명을 넘었던 관중은 8만명으로 줄었다. 그러나 불행 중 다행으로 2주의 시간이 있었다. 또 두 차례 A매치에서 일부 선수들의 잘못이 팬의 축구를 사랑하는 마음만큼은 빼앗지 못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다시 프로축구는 계속된다. 11일 프로축구 K리그 13라운드 8경기가 벌어진다.

가장 관심을 모으는 경기는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지는 서울-포항전. ‘독수리’ FC서울 최용수 감독대행과 ‘황새’ 포항 황선홍 감독의 맞대결이다. 10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만난 두 감독은 일단 머리를 깊이 숙였다.

최 감독대행은 “어려운 상황들이 많았다. 다시 한 번 축구 팬들에게 죄송하다는 인사를 하고 싶다. 내일 경기에서 K리그의 희망이 살아 있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황 감독도 “우리가 K리그를 살리고 팬들의 신뢰를 키우기 위해서는 더욱 좋은 경기로 보답해야 한다.

이 경기가 그 시발점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서로 승리를 거둬 팬에게 사죄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비기지 않는 다음에야 한쪽은 이기고, 한쪽은 지게 돼 있다. 서울은 4승2무6패(승점 15)로 11위에 머물고 있고, 포항은 6승5무1패(승점 23)로 2위에 올라 있다. 서울은 최근 2경기 연속 0-2로 패하는 등 부진한 상황이고, 포항은 2경기 연속 무승부다. 둘 다 화끈한 승리가 필요하다.

후배인 최 감독대행이 먼저 포문을 열었다. “모든 면에서 봐도 독수리가 황새보다 더 강하다.”고 말했다. 그러자 황 감독은 “황새는 우아함과 부드러움 속에 강력함을 가지고 있다.”고 맞받았다.

최 감독대행은 “나는 6주밖에 안 된 감독이다. 잃을 것이 없다.”면서 “공격축구를 계속 펼칠 것이다. 선취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승리를 장담했다. 황 감독은 “최 감독대행의 골 세리머니가 회자되고 있는데 못 하도록 만들겠다.”면서 “프로의 세계가 정말 어렵다는 것을 맛보게 해주겠다.”고 받아쳤다.

일단 벤치의 기싸움은 무승부다. 경기에서는 누가 이길까. 팬은 얼마나 올까. 궁금한 것이 많아지는 주말이다.

장형우기자 zangzak@seoul.co.kr
2011-06-11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