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 5대 전략 발표

정부,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 5대 전략 발표

입력 2011-07-14 00:00
업데이트 2011-07-14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속한 시일 내 조직위 구성·평창 지원법 제정정병국 장관 “IOC와 약속한 대로 대회 치러야”

정부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5대 전략을 발표했다.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14일 문화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년을 기다린 평창의 꿈을 실현하고 아시아 및 전 세계에 동계스포츠를 확산시키고 올림픽 운동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 같은 비전을 완성하기 위한 5대 전략으로 ▲조속한 시일 내의 특별법 제정 및 조직위원회 구성 ▲문화 올림픽 달성 ▲환경올림픽 구축 ▲경제올림픽 실현 ▲동계스포츠 저변 확대를 제시했다.

문화부는 우선 효율적인 대회 준비를 위해 국회와 강원도, 대한체육회, 기획재정부 등 관계 기관 및 부처와 협조해 이른 시일 내에 ‘2018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를 출범시키고 ‘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 지원법(가칭)’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 장관은 “IOC 규정에는 5개월 이내에 조직위원회를 구성하도록 명시됐지만 우리는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3개월 이내에 신속하게 조직위를 출범시켜 올림픽 준비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문화부는 또 박선규 2차관이 이끄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 관광·문화 콘텐츠를 발굴해 올림픽과 연계하는 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환경영향 평가에 환경전문가와 NGO 등을 참여시켜 모든 신축 경기장이 친환경 마크인 ‘LEED’ 인증을 획득도록 하고 신재생 에너지 활용해 온실 가스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이기로 했다.

아울러 동계스포츠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대회 후의 효과적인 경기장 활용 방안을 수립해 경제올림픽을 달성할 방침이다.

문화부는 2018년까지 약 5천500억원을 투자해 동계스포츠 저변을 확대하고 꿈나무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드라이브 더 드림Ⅱ’ 프로젝트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 장관은 “문화·환경·경제 올림픽을 달성해 1988년 서울올림픽과 2002년 축구월드컵에 이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이 선진 일류국가로 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 장관은 평창동계올림픽의 남북한 공동개최 방안에 대해서는 “IOC(국제올림픽위원회)와 약속한 내용이 있다. 아직 잉크 자국이 마르지도 않았는데 약속을 어기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그는 “IOC와 약속한 대로 대회를 치르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런 논의를 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지적했다.

정 장관은 조직위원장 인선 문제에 대해서는 “조직위원장은 문화·환경·경제 올림픽을 이끌 수 있는 분이어야 하고, 유치 과정에서 한 IOC와의 약속을 계속 끌고 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