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야구 700만 관중을 위하여] (중)초짜 사령탑 3人

[프로야구 700만 관중을 위하여] (중)초짜 사령탑 3人

입력 2012-01-04 00:00
업데이트 2012-01-0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신… 야통… 올 야수는 나야 나”

지난 시즌 프로야구는 초보 감독 전성시대였다. 삼성 류중일 감독과 롯데 양승호 감독은 사령탑에 오른 첫해에 팀을 페넌트레이스 1위와 2위에 올려놓는 저력을 발휘했다. 특히 류 감독은 한국시리즈와 아시아시리즈를 제패하면서 데뷔 시즌에 ‘야통’(야구 대통령)이란 별칭까지 얻었다. 2012 시즌에도 초보 사령탑의 돌풍은 이어질까.


가장 주목받는 이는 대행 딱지를 뗀 이만수(왼쪽) SK 감독이다. 지난해 8월 팀을 맡은 뒤 대행으로는 처음으로 한국시리즈까지 진출한 이 감독이 정식으로 맞는 첫 시즌에 어떤 성적을 낼지가 관심을 끈다. 이 감독은 “지난 시즌보다 더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이 올해의 목표”라며 전의를 불태우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다. 투수진을 비롯해 스토브리그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겪은 팀이 SK다. ‘벌떼 마운드’의 핵이었던 정대현과 이승호가 나란히 롯데로 옮겼다. 엄정욱과 송은범, 전병두는 지난해 말 줄줄이 수술대 위에 올랐다. 임경완이 롯데에서 합류했고 외국인 우완 투수 마리오 산티아고가 영입됐고, KIA에서 자유계약(FA) 선수로 풀린 아킬리노 로페즈 영입도 검토되고 있다.

주전 포수 자리를 놓고 조인성과 정상호가 벌이는 경쟁이 지난 시즌과 달리 시너지 효과를 낼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5년 연속 한국시리즈 진출이란 명성이 거저 얻어진 것은 아니다. ‘이만수 야구’가 본격 시험대에 올랐다.

나란히 감독 데뷔를 준비하는 ‘잠실 라이벌’ LG의 김기태(가운데)·두산 김진욱(오른쪽) 감독 역시 여유 있는 상황은 아니다. 조금 더 절박한 쪽은 10년 만의 포스트시즌 진출을 노리는 LG다. 올해 FA 시장에서 조인성, 이택근, 송신영을 잃었지만 김 감독은 외부 영입보다 내부 경쟁에서 활로를 찾고 있다. ‘모래알’로 비유되는 팀 분위기를 추스르는 것도 김 감독의 몫이다.

지난 시즌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혔지만 페넌트레이스 5위로 아쉽게 시즌을 마감한 두산의 김 감독 역시 팀 분위기를 끌어올려 ‘화수분 야구’의 명성을 되찾는 데 주력하고 있다. 두산은 뚜렷한 전력 보강은 없었지만 ‘FA 대어’ 김동주를 다시 붙잡는 등 전력 이탈이 없고 부상 선수들도 돌아온다. 여기에 투수코치 시절부터 스타 플레이어 대신 2군에 숨은 유망주를 발굴, 육성해 온 김 감독 특유의 조련법이 성공을 거둔다면 두산은 다시 우승을 노려볼 만하다.

김민희기자 haru@seoul.co.kr

2012-01-04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