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 남자의 축구가 진다

한 남자의 축구가 진다

입력 2012-02-01 00:00
업데이트 2012-02-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정환 “축구선수로 마지막”… 눈물의 은퇴 회견

안정환(36)은 2002년 한·일월드컵이 낳은 스타 가운데 한 명이었다. 사자 갈기를 연상시키는 머리카락과 수려한 외모로 ‘테리우스’란 별명을 얻었던 그는 프로 생활 4년 만에 월드컵 축구장 한가운데 우뚝 섰다. 그는 역적에서 충신으로 단박에 모습을 바꾸는 ‘변검’의 마술을 보였다. 이탈리아와의 8강전. 페널티킥 실축을 연장전 골든골로 만회, 한국축구 영웅 중의 영웅으로 거듭났다.
이미지 확대
안정환 연합뉴스
안정환
연합뉴스


그로부터 9년 6개월 뒤인 31일. 서울 역삼동 리츠칼튼호텔에 마련된 은퇴 기자회견에서 안정환은 끝내 눈물을 쏟았다. K-리그 대우 로얄즈(현 부산 아이파크)에서 프로팀 축구화를 신은 지 14년. “오늘 축구선수로 불리는 게 마지막”이라며 말문을 연 안정환은 “축구선수로서 월드컵 무대를 세 번이나 밟을 수 있어 행복했다. 2002한·일월드컵이라는 영광스러운 대회에서 팬들의 사랑을 받은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후 10년은 영욕이 교차했다.

이탈리아 페루자와 프랑스 메츠, 독일 뒤스부르크, 일본 시미즈 S-펄스를 모두 경험하고 나서 그가 마지막으로 정착한 곳은 중국 리그의 다롄 스더. 숱한 이적 파문에 휘말렸다. 모두 돈 때문이었다.

중학생 때 대우 로얄즈 선수였던 김주성(대한축구협회 사무총장)과의 인연을 언급했다. 그에게 사인을 부탁했다가 거절당한 뒤 축구선수가 되기로 결심했다는 것이었다. 안정환은 “나도 프로 선수가 돼서 사인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마음먹었다.”고 기억을 더듬었다.

지난해 3년간의 중국 생활을 마무리한 안정환은 K-리그 성남 일화의 신태용 감독으로부터 러브콜을 받았지만 결국 은퇴를 결심했다. 그는 “K-리그로 돌아오고 싶었지만 생각처럼 쉽게 결정할 문제가 아니었다.”고 털어놨다. 축구협회에서 준비했던 은퇴 경기를 거절한 것에 대해선 “한국축구가 (월드컵 본선 진출의) 중요한 길목에 있는 마당에 은퇴 경기라니 말이 안 된다.”고도 했다. “대표선수 생활을 하면서 힘들 때마다 지켜준 아내에게 고맙다.”는 말과 함께 “어떤 방법으로든 한국 축구를 위해 도움이 되는 일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2012-02-01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