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축구협회 7년만에 국감 받는다

축구협회 7년만에 국감 받는다

입력 2012-09-28 00:00
업데이트 2012-09-28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종우 ‘독도 세리머니’ 쟁점

대한축구협회가 2005년 이후 7년 만에 국정감사를 받게 됐다.

협회는 27일 “최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문방위) 소속 국회의원들로부터 자료 요청을 받고 있다.”며 “다음 달 19일로 예정된 대한체육회 국정감사에 축구협회 임원들이 증인으로 출석 요청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국감에서 핵심 의제는 박종우(부산)의 ‘독도 세리머니’가 될 공산이 크다. 특히 협회가 국제축구연맹(FIFA)에 보낸 해명서 내용과 일본에 사과 이메일을 보내게 된 경위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점쳐진다.

다음 달 5일 FIFA 상벌위원회에서 ‘독도 세리머니’에 대한 1차 결론이 내려지면 그 결과도 국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문방위 위원들은 협회에 역대 국가대표팀 감독들의 계약 내역, 나이키 등 공식 스폰서와의 계약 내역, 조중연 축구협회장과 부회장단의 급여 내역 등의 자료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회는 국정감사에 관한 법률이 정한 피감기관은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국가 보조금 등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 등으로 한정돼 있어 협회는 감사 대상이 아니라고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다.

특히 연간 국가지원금도 전체 예산의 1∼2%에 불과하고 상급단체인 체육회의 감사를 받는 상황에서 국정감사를 받아야 할 이유가 없다는 점을 들어 난감해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피감기관인 대한체육회 감사에 하위단체인 축구협회 관계자를 증인으로 출석시키는 방법으로 감사를 하려는 것은 편법”이라며 “축구협회 직원이 공무원도 아닌데 임금 명세까지 밝히라는 건 무리한 요구”라고 말했다.

협회는 2005년 9월 요하네스 본프레레 감독의 경질 과정과 회계부정 의혹, 상표권 보호 실태 등의 문제로 국정감사를 받은 적이 있어 이번이 두 번째다.

강동삼기자 kangtong@seoul.co.kr

2012-09-28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