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야구] 71세 코끼리 감독 ‘꼴찌 독수리’ 살릴까

[프로야구] 71세 코끼리 감독 ‘꼴찌 독수리’ 살릴까

입력 2012-10-09 00:00
업데이트 2012-10-09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응용, 한화 새 사령탑

김응용(71) 전 삼성 야구단 사장이 한화 사령탑에 전격 기용됐다.

이미지 확대
김응용 연합뉴스
김응용
연합뉴스
프로야구 한화는 8일 김 전 사장을 계약 기간 2년에 계약금과 연봉 각각 3억원 등 모두 9억원에 계약했다고 밝혔다. 김 신임 감독은 오는 15일 대전구장에서 선수단과 상견례 한 뒤 기자회견을 열어 팀 운영 철학 등을 밝힐 예정이다.

구단 관계자는 “내년 시즌 목표를 4강이 아닌 우승으로 잡았다. 이를 위해 우승 제조기였던 김 전 사장의 경륜이 무엇보다 절실했다.”며 나이가 아닌 실력이 최우선이었음을 강조했다.

8년 만에 현장에 복귀하는 김 감독은 “돌아오고 싶었는데 한화에서 좋은 기회를 줬다.”며 “단시일 내 최강 팀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류현진의 해외 진출과 박찬호의 은퇴 등은 구단 결정에 따르겠다.”고 덧붙였다.

한화는 감독 선임을 놓고 내로라하는 후보들을 모두 거론할 정도로 고심을 거듭했다. 지난 8월 한대화 전 감독이 중도 퇴진한 직후 김성근 고양 원더스 감독이 1순위로 꼽혔으나 세부 조건에서 구단과 이견을 보여 불발됐다. 그 뒤 이정훈 북일고 감독이 후보로 부상했지만 세계청소년선수권에서 부진해 밀려났다. 다음엔 조범현 전 KIA 감독이 떠올랐다. SK와 KIA에서 팀 리빌딩을 이끈 점이 도드라졌지만 낙점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지휘봉을 넘겨받은 한용덕 감독 대행이 기대 이상으로 선전한 것과 무관하지 않았다. 정규리그 막바지에는 김재박 전 LG 감독이 유력하다는 소문이 꼬리를 물었다. 구단 고위층과의 잦은 만남이 목격돼서다. 이때 김응용 감독이 현장 복귀 의지를 드러내면서 상황이 돌변했다. 그룹 차원에서 접촉했고 결국 최종 합의에 이르렀다.

‘코끼리’ 김 감독은 ‘용장’ ‘맹장’으로 불린 최고의 승부사다. 무려 22시즌 동안 프로야구 사령탑을 지내면서 통산 2653경기에 나서 1463승1125패(승률 .565)를 기록했다. 1983년부터 18년 동안 해태 감독으로 있으면서 아홉 차례나 한국시리즈에서 우승해 해태를 ‘명가’로 키웠다. 2002년에는 삼성을 한국시리즈 우승으로 이끄는 등 통산 10차례 한국시리즈 제패를 달성하며 지도력을 확고히 했다. 삼성 구단 사장으로 취임해 야구인 출신 첫 최고경영자(CEO)에 오르는 신화도 썼다.

김민수 선임기자 kimms@seoul.co.kr

2012-10-0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