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T, 시장성·돈에서 부영 이겼다

KT, 시장성·돈에서 부영 이겼다

입력 2013-01-12 00:00
업데이트 2013-01-1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로야구 10구단 유치 배경

프로야구 10구단 ‘유치 전쟁’은 결국 시장성에서 갈렸다.

양해영 한국야구위원회(KBO) 사무총장은 11일 이사회를 마친 뒤 평가위원회의 채점 결과를 발표하지 않았지만 “전날 평가위원들이 지속적인 구단 운영 능력과 함께 프로야구가 스포츠 산업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할 부분에서 수원-KT가 후한 점수를 받은 것 같다”고 밝혔다. 평가위원들은 전북-부영이 내세운 ‘지역 균형’ 논리보다 수원-KT가 주장한 ‘흥행성’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지 확대
양해영 한국야구위원회(KBO) 사무총장이 11일 서울 강남구 도곡동 야구회관에서 열린 이사회가 끝난 뒤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양해영 한국야구위원회(KBO) 사무총장이 11일 서울 강남구 도곡동 야구회관에서 열린 이사회가 끝난 뒤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동안 철저히 숨겨오다 이날 KBO가 공개한 평가위원회에는 위원장인 김종구 전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학계, 야구인, 언론계 등 외부 인사 22명이 고루 포진됐다.

일찌감치 10구단 창단에 뛰어든 수원은 서울·인천 등 대도시와 가까운 점을 들어 흥행성에서 전북을 앞선다고 자신해왔다. 수원시 인구만 100만명을 웃도는 데다 서울·인천에서 1시간 정도 거리여서 관중 동원에서 전북을 압도한다는 논리였다.

굴지의 통신업체 KT가 지난해 11월 10구단 창단을 선언하면서 수원을 파트너로 손잡아 한발짝 앞서 나갔는데 인구가 더 적은 후발주자 전북이 지역 안배를 줄곧 강조하며 따라붙었지만 수원의 시장성을 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2011년 말 매출액이 20조원이 넘은 KT도 10구단 운영 주체로서 매력을 더했다. KBO가 가장 중시한 구단의 지속성에 걸맞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1982년 6개 구단으로 출범한 프로야구는 1986년 빙그레(현 한화), 1991년 쌍방울에 이어 올해 NC가 가세하지만 빙그레와 현대, 해태 등은 모기업의 경영난으로 문을 닫는 뼈아픈 경험을 했다. 한 번 구단이 사라지면 리그를 정상화하는 데 수십배의 시간과 노력이 든다. 때문에 지속적으로 구단을 꾸릴 대규모 기업이 절실히 요구됐다. 전북과 손잡은 부영도 자산 규모가 12조원에 이르지만 아무래도 역부족이었다.

여기에 KT가 야구발전기금으로 무려 200억원을 써내 80억원을 적어낸 부영에 타격을 입혔다. 공세에서 밀린 셈이다.

한편 염태영 수원시장은 “이사회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것은 수원시민과 경기도민, 팬들의 성원 덕분”이라며 “겸허한 마음으로 총회의 선택을 기다리겠다. 의미 있는 결정을 내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라북도도 논평을 통해 “결과에 대해 유감과 함께 10구단 유치를 위해 성원을 보내준 도민과 팬들에게 송구스럽다. 총력을 다했지만 물량과 자본 공세에 밀렸다“면서도 “아마야구와 동호회의 활성화, 도민을 위한 야구 인프라 확충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며 사실상 패배를 인정했다.

수원-KT가 총회의 승인을 얻으면 33년 만에 10개 구단 시대가 열린다. 또 두산·LG·넥센(이상 서울), SK(인천)까지 합쳐 수도권 구단은 5개로 늘어난다. KT는 올해 신인드래프트를 시작으로 내년 퓨처스리그를 거쳐 2015년 1군에 입성할 전망이다.

김민수 선임기자 kimms@seoul.co.kr

2013-01-12 2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