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형구 평창 조직위 사무총장…조양호 위원장이 낙점해 내정

여형구 평창 조직위 사무총장…조양호 위원장이 낙점해 내정

심현희 기자
입력 2015-10-26 22:44
업데이트 2015-10-27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8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사무총장에 여형구(56) 전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내정됐다.

이미지 확대
여형구 전 국토교통부 제2차관 연합뉴스
여형구 전 국토교통부 제2차관
연합뉴스
김기홍 평창 조직위 사무차장은 26일 서울 중구 대한항공 서소문 빌딩에서 열린 월례 기자간담회에서 “여 전 차관에 대한 선임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사무총장 자리는 지난해 7월 문동후 전 사무총장이 물러난 이후 그동안 곽영진 기획행정 부위원장이 겸임해왔다.

김 사무차장은 “그동안 조직위 정관상 부위원장 세 명 가운데 한 명이 사무총장을 겸임할 수 있도록 해왔는데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을 2년 정도 남긴 시점에서 총력 준비 체제로 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최근 정관을 개정해 사무총장을 새로 선임하게 됐다”면서 “사무총장을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의 사무총장 공백을 메우는 보강이라고 생각해달라”고 설명했다.

선임 배경에 대해서는 “조양호 조직위원장이 정관에 따라 여 전 차관을 적임자로 판단해 제청했다”며 “35년간 행정 관료로서의 경험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4일 사임하고 이날 이임식을 가진 여 전 차관은 대전고와 한양대를 졸업하고 1980년 기술고시 16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건설교통부 신공항 개발과장, 국책사업기획단 신공항기획과장, 항공정책실장, 교통정책실장 등을 거친 교통 분야 전문가다. 여 전 차관은 조직위 집행위원회 및 위원총회와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승인 등 열흘 남짓 소요되는 승인 절차를 밟은 뒤 정식 취임한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5-10-2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