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FIFA, 말썽 많은 집행위 권한 축소…‘협의회’로 변경

FIFA, 말썽 많은 집행위 권한 축소…‘협의회’로 변경

입력 2015-12-24 10:08
업데이트 2015-12-24 1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패 스캔들’로 위상이 추락한 국제축구연맹(FIFA)이 개혁 작업의 하나로 그동안 최고 의결 기구였던 ‘집행위원회(executive committee)’를 해체하고 권한을 대폭 축소한 ‘협의회(council)’를 출범시킨다.

FIFA는 23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내년 2월 26일 예정된 특별 총회의 의제를 발표하면서 개혁 과제 내용도 함께 공개했다.

눈길을 끄는 것은 FIFA 개혁위원회가 이달초 제안한 ‘집행위 해체 및 협의회 창설’이다.

FIFA의 최고 의결기구인 집행위원회는 최근 불거진 ‘부패 스캔들’의 몸통으로 지목돼 왔다. 월드컵 개최지 결정 등 FIFA의 핵심 현안들을 의결하면서 집행위원들이 각종 비리에 연루돼 비난을 받았다.

특히 2010년부터 집행위원으로 활동한 24명 가운데 무려 14명이 FIFA 윤리위원회의 조사 또는 징계를 받거나 미국 사법당국에 기소됐다.

이에 따라 FIFA는 25명(회장 1명·수석 부회장 1명·부회장 7명·집행위원 16명)으로 구성된 집행위원회의 구조를 최대 37명까지 늘리면서 명칭도 집행위에서 협의회로 변경하기로 했다.

더불어 FIFA 협의회는 새로 출범하는 FIFA 관리위원회(governance committee)의 견제를 받도록 했다.

FIFA 관리위원회는 비축구인으로 대부분 구성될 예정이며 FIFA 협의회를 보조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돼 온 FIFA 집행위원들의 도덕적인 일탈을 애초에 막겠다는 방안이다.

FIFA 관리위원회 위원들은 내년 5월 12일 멕시코에서 열리는 FIFA 총회에서 뽑기로 했다.

한편 내년 2월 26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리는 특별총회의 최대 안건은 역시 새로운 회장의 선출이다.

FIFA는 차기 회장 후보로 알리 알 후세인 요르단 왕자, 바레인의 셰이크 살만 빈 에브라힘 알 칼리파 아시아축구연맹(AFC) 회장, 프랑스 전직 외교관 제롬 샹파뉴, UEFA 사무총장인 스위스 출신 지아니 인판티노, 남아프리카 공화국 정치인 토쿄 세콸레 등 5명을 확정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