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울렸다, 中커제…끝났네, 슬럼프…왔구나, 신세기

울렸다, 中커제…끝났네, 슬럼프…왔구나, 신세기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2-16 00:58
업데이트 2021-02-16 09: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커제 꺾고 LG배 우승한 신민준 9단

이미지 확대
신민준 9단이 지난 10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커제 9단과의 LG배 결승 3국을 복기하고 있다.
신민준 9단이 지난 10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커제 9단과의 LG배 결승 3국을 복기하고 있다.
세계랭킹 1위 신진서(21) 9단과 함께 ‘양신’으로 불리는 신민준(22·20위) 9단은 요즘 새 별명이 생겼다. 바로 ‘커제를 울린 남자’다. 신 9단이 지난 4일 LG배 결승 3국에서 중국 최강인 커제(24·2위) 9단을 꺾자 커제 9단이 오열한 데서 붙은 별명이다.

커제 9단이 눈물을 보인 것은 2017년 인공지능(AI) 알파고에게 3전 전패를 당한 이후 처음이다. 그만큼 의미가 컸다. 메이저 세계대회 8회 우승에 빛나는 커제 9단이 세계대회 결승에서 패배한 것은 역대 두 번째이며, 한국 기사에게 당한 패배는 이번이 처음이다.

설 직전인 지난 10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만난 신 9단은 “그동안 한국 기사들이 커제 9단한테 계속 져서 마음이 좋지 않았는데 나라를 대표해 이긴 것 같아 기뻤다”며 “상대가 상대인 만큼 의미가 더 컸다. 주변에서도 다들 기뻐해 줬다”고 말했다.

특히 아들을 바둑에 입문시킨 아버지 신창석 PD의 기쁨이 컸다. 아마추어 고수인 신 PD는 최근 종영한 드라마 ‘비밀의 남자’를 촬영하다가 아들의 우승 소식을 들었다.

이번 승리의 상징인 커제 9단의 눈물은 신 9단에게 어떻게 다가왔을까. 신 9단은 “바둑을 이긴 건 좋았는데 같은 기사로서 한편으론 이해가 됐다”며 고개를 끄덕였다. 패배와 좌절의 아픔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느끼는 동료애였다.

그럴 만한 사연이 있었다. 신 9단은 절친인 신진서 9단과 함께 한국 바둑계의 미래로 꼽혔다. 두 사람이 프로에 입문한 2012년 ‘제1기 영재입단대회’는 ‘신진서와 신민준을 위한 대회’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였다.

그러나 신진서 9단이 바둑계 최강 기사 계보를 잇는 기사로 성장할 때 신 9단은 조금씩 뒤처졌다. 신 9단은 “입단도 같아 라이벌 의식을 느꼈는데 진서가 항상 앞서가서 처음에는 스트레스도 꽤 받았다”고 털어놨다.

특히 신진서 9단이 지난해 역대 최고 승률 88.24%를 찍으며 승승장구할 때 신 9단은 깊은 슬럼프에 빠져 고민이 컸다. 이번 대회 직전 부담감도 상당했다. 신 9단도 “너무 슬럼프여서 이번에 지면 세계대회에서 우승할 기회가 다시는 없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할 정도였다.

그러나 커제 9단을 꺾고 차지한 우승은 그간 짊어졌던 마음의 부담을 더는 계기가 됐다. 신 9단은 “앞으로도 이번 우승이 가장 잘한 일이라고 생각될 것 같다”며 웃었다.

오로지 바둑밖에 몰라 아직 여자친구가 없다는 그는 이번 우승으로 연애 욕심도 조금 생겼다. 그렇다고 바둑에 소홀해지겠다는 뜻은 결코 아니다.

신 9단은 “우승하긴 했지만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면서 “승부사로서 계속 강해지는 기사로 남고 싶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어 “큰 대회에서 우승했으니 앞으로 전성기를 만들어 갈 수 있지 않을까 한다. 계속 열심히 해서 올라가는 데 집중하겠다”고 다짐했다.

글 사진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1-02-16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