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제로 코로나’ 고집, “아시안게임 연기 가능성 有”

中 ‘제로 코로나’ 고집, “아시안게임 연기 가능성 有”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2-04-24 15:53
업데이트 2022-04-24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통신, 아시아올림픽평의회 관계자 발언 인용
‘위드 코로나’거부, 확진자 없을 때까지 봉쇄

‘제로 코로나’
‘제로 코로나’ 봉쇄 중인 중국 상하이의 일반 거주지역. 상하이 신화 연합뉴스
‘제로 코로나’를 고집하는 중국의 방역정책 때문에 오는 9월 열릴 예정인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연기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23일(한국시간) AFP통신은 “익명을 요구한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관계자가 ‘아직 결정된 건 없지만,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연기할 가능성은 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AFP는 OCA 관계자가 ‘연기 가능성’을 언급한 이유를 ‘위드 코로나’가 아니라 ‘제로 코로나’를 고집하는 중국의 방역정책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아시안게임이 열리는 항저우는 현재 봉쇄 중인 상하이와 180㎞ 거리다. 중국 당국은 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전혀 나오지 않아야 도시 봉쇄를 순차적으로 해제하는 이른바 ‘사회면 제로 코로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상하이에선 지난 22일 2만 3370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격리시설이 아닌 일반 거주지역에서 발생한 ‘사회면’ 감염 사례가 200건 이상으로 집계됐다. 이런 봉쇄 정책을 고집하다보니 중국은 2022 세계역도선수권대회 등 국제대회 개최권을 반납하고 있다.

대외적으로 항저우 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는 “대회를 차질 없이 준비 중”이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AFP는 상하이의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중국 당국이 ‘제로 코로나’를 고집할 경우 대회를 연기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장형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