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명보號 주영 있어 아직 희망 있다

홍명보號 주영 있어 아직 희망 있다

입력 2010-11-09 00:00
업데이트 2010-11-09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즌 3·4호’ 최상의 골 감각 대표팀 승선… 10일 요르단전 출전유력

‘되찾은 해결사 본능, 메달 색깔이 짙어진다.’

박주영(25·AS모나코)이 8일 프랑스 스타드 마르셀 피콧에서 열린 프랑스 프로축구 낭시와의 원정경기에 최전방 공격수로 선발 출장, 풀타임을 뛰면서 후반 37분과 42분 연속골을 터뜨렸다. 시즌 3, 4호골. 4-0 완승의 주역이 됐다. 또 지난 3일 지롱댕 보르도와의 홈 경기(2-2 무승부)에 이어 닷새 만에 터진 2경기 연속골이다.

박주영이 기록한 시즌 첫 ‘멀티 골’은 여러 가지 면에서 의미가 깊다. 우선 최상의 골감각을 갖추고 아시안게임 대표팀 캠프에 합류했다는 점이 무엇보다 반갑다. 박주영은 그동안 긴 슬럼프에 빠져 최근까지 경기력에 대해 비난을 받아 왔다. 지난달까지 정규리그 10경기에서 모두 풀타임을 뛰었지만 득점은 9월 13일 올랭피크 마르세유와의 원정경기(2-2 무승부) 달랑 1개뿐이었다. 그만큼 골 갈증이 심했다. 그래서 이번 성과는 자신감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기폭제로 작용할 것이 분명하다. 홍명보 감독은 “최고의 자신감까지 되찾아 광저우에 오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반겼다. 박주영의 합류가 불발될 당시 홍 감독은 당시 “대표팀은 한 선수가 좌우하지 않는다. 지동원(19·제주), 박희성(20·고려대) 등 ‘대체 골잡이’를 구상해 뒀다.”고 말했지만 득점포를 가동할 확률이 가장 높은, 무게감 있는 골잡이가 절실했다.

박주영으로서는 또 ‘골잡이 본색’을 되찾은 경기이기도 했다. ‘본래의 옷’인 최전방 스트라이커 자리는 딱 맞았다. 올 시즌 콩고 출신의 듀메르시 음보카니에게 원톱 자리를 내주고 왼쪽 미드필더로 자리를 옮겼던 터. 그러나 이날 최전방의 자리로 복귀해 수비를 몰고 다녔다. 결국 박주영은 상대 수비수들의 움직임을 역이용, 빈 공간을 파고드는 영리한 플레이로 두 차례의 골사냥에 모두 성공했다. 대표팀 차출 허용을 번복하면서까지 박주영을 놓지 않으려 했던 AS모나코의 이유도 낱낱이 드러난 셈이 됐다. 모나코는 현재 2승 7무 3패를 기록, 4위 마르세유와의 승점차를 5점으로 좁혔다. 아직 강등 순위인 18위를 벗어나지 못했지만 위로 승점 1점차의 13개팀이 즐비하다. 선전이 계속된다면 충분히 상위권 도약도 가능하다.

이제 관건은 박주영이 언제쯤 홍 감독의 출전 명령을 받느냐다. 박주영은 낭시전 직후 광저우행 비행기를 타고 아시안게임 첫 경기인 북한과의 조별리그 경기가 끝난 직후 대표팀에 합류했다.

당초 10일 요르단과의 2차전 출전도 불투명했지만 첫 경기인 남북한전에서 패한 터라 다급해진 홍 감독은 가능하면 ‘박주영 카드’를 꺼낼 것으로 전망된다. 김용수 미디어 담당관은 “모든 건 홍 감독의 판단에 달렸다. 박주영의 합류 과정이 워낙 다급했고, 먼 거리를 무리해서 달려왔기 때문에 컨디션 판단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면서 “그러나 첫 승점을 챙기기 위해선 다소 무리가 되더라도 박주영을 출전시킬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대표팀 분위기를 전했다.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2010-11-09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