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金 쏠게요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金 쏠게요

입력 2010-11-24 00:00
업데이트 2010-11-24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수지·손연재 25일 리듬체조 출전

금빛행진으로 후끈 달궈진 광저우 아시안게임. 깔끔한 마무리는 요정들이 한다.

‘리듬체조 요정’ 신수지(왼쪽·19·세종대)와 손연재(오른쪽·16·세종고)가 아시안게임 개인종합에서 첫 메달에 도전한다. 운만 따라준다면 금메달까지 욕심낼 만하다. 한국은 1994년 히로시마 대회부터 리듬체조에 참가했지만, 정상급은 아니었다. 1998년 방콕 대회, 2002년 부산 대회에서 팀경기 동메달을 따낸 것이 전부. 줄·후프·볼·리본 등 네 종목 연기점수를 합산하는 개인종합에서는 아직 메달이 없다.

그러나 신수지·손연재를 앞세운 한국은 화려한 날갯짓을 준비하고 있다. 둘의 준비는 끝났다. 7월 러시아에서 새 안무를 배우고 돌아온 뒤 회장배대회-세계선수권-KBS배 대회를 거치며 기술을 완벽하게 쏟아내는 데 심혈을 기울여 왔다. 이제 ‘본무대’ 광저우에서 결점 없는 연기를 보여주는 일만 남았다. 개인종합에 출전한 선수 3명의 점수를 합쳐 팀경기 메달을 결정하기 때문에 개개인이 좋은 기량을 보인다면 팀메달도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다.

☞[아시안 게임 화보] 광저우 정복한 대한민국 대표 선수들

리듬체조 선수단은 지난 21일 현지에 도착, 컨디션을 조율하고 있다. 22일에는 음향시설이 좋지 않아 준비한 안무곡을 틀지 못했고, 제대로 된 연습도 못했다. 그러나 23일부터 본격적인 담금질을 하고 있다. 김지희 코치는 “선수들 페이스도 좋고 각오도 대단해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슬쩍 자신감을 내비쳤다.

물론 아시아 무대도 만만치 않다. 강력한 라이벌은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 두 나라는 소련 시절부터 리듬체조 강국이던 러시아의 문화를 그대로 이어받았다. 기량은 탈 아시아급. 카자흐스탄은 2006년 도하 대회에서 알리야 유수포바를 앞세워 개인종합과 팀 경기에 걸린 금메달 2개를 휩쓸었다. 유수포바가 은퇴했지만, 신예 안나 알랴브예바의 기량도 그에 못지않다. 9월 세계선수권에서 개인종합 7위를 차지했다.

우즈베키스탄에도 울리아나 트로피모바가 버티고 있다. 세계선수권 개인종합 12위로 손연재(32위), 신수지(36위)보다 높은 점수를 챙겼다. 두 종목 동메달을 목표로 내건 한국의 출사표가 실현될 수 있을까. 선수들은 더 빛나는 꿈을 꾸고 있다.

조은지기자 zone4@seoul.co.kr
2010-11-24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