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주 대표, 애보리진 국기 착용 논란

호주 대표, 애보리진 국기 착용 논란

입력 2012-07-31 00:00
업데이트 2012-07-31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런던올림픽에 참가한 호주 복싱대표가 애보리진(호주 원주민) 국기가 가슴에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경기에 출전해 논란이 일고 있다.

31일 호주 언론에 따르면 헤비급 호주 복싱대표인 데미언 후퍼(20)는 30일(현지시간) 열린 런던올림픽 복싱 32강전에서 호주 대표단의 공식 유니폼 대신 검고 붉은 바탕에 노란색 원이 그려진 애보리진 국기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나왔다.

애보리진인 후퍼는 미국대표인 마커스 브라운과 싸운 이 경기에서 판정승을 거둔 직후 “(애보리진 국기가 새겨진) 티셔츠가 나에게 힘을 북돋워줬다”고 말했다.

그러나 후퍼의 이 같은 돌발 행동은 전혀 예고되지 않은 것이었고 호주올림픽위원회(AOC)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심기를 건드렸다.

호주에서는 100년이 넘게 지속된 백인들의 인종차별 정책으로 인해 사회의 최하층민으로 전락한 애보리진 문제가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간주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 AOC는 자체적으로 정한 호주 대표팀의 공식 유니폼 이외의 복장을 입고 올림픽 경기에 나서는 것을 금하고 있으며 IOC 역시 내부 규정에 의해 올림픽 경기에서 정치적 메시지를 표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AOC 대변인인 데미언 켈리는 “후퍼가 사안의 심각성을 잘 몰랐던 것 같다”며 “후퍼는 경기 직후 자신의 행동에 대해 사과했으며 남은 경기에서는 애보리진 국기가 새겨진 셔츠를 착용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켈리는 그러나 IOC가 정해진 절차에 따라 후퍼의 애보리진 국기 착용 사건에 대한 조사에 착수할 것이며 어떤 결론이 내려질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역시 애보리진인 호주의 전설적 육상스타 캐시 프리먼도 2000년 시드니올림픽 육상 400m 경기에서 금메달을 딴 직후 호주 국기와 함께 애보리진 국기를 함께 들고 경기장을 돌아 논란을 불러 일으킨 적이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